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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중 비정규직 비율이 가장 높은 인천공항공사의 비정상적인 고용실태가 도무지 개선되지 않고 있다. 공사측은 "인원 증원을 기재부에 요청했지만 번번히 거절당했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정작 비정규직 노조는 인천공항측의 의지박약을 더 큰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28일 공공기관 경영정보사이트인 알리오에 따르면 올 1분기 인천공항공사의 정규직 근로자는 1200명으로 전체의 15%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지난해 200여명 가까이를 신규 채용하면서 3%가량 높아진 수치다. 상대적으로 비정규 직원의 수는 6500여명으로 85%에 달하고 있다.
금,토,일에만 경기가 열려 인력파견형태의 용역사 직원 비율이 66%로 높은 마사회보다 많은 수치로 공공기관 최고 비율이다.
정규직은 책상만 지키고 공항운영 전반은 모두 비정규직이 한다는 얘기가 괜한 소리가 아닌 셈이다.
실제 비정규직 근로자들은 폭발물 처리와 소방대 운영은 물론 공항의 핵심인 보안, 안전 업무 등도 모두 도맡고 있다.
수차례 불거진 보안 구멍 논란에 정규직 전환 얘기가 많았지만 아직까지도 변함이 없다.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조의 자료에 따르면 50여개 용역업체가 도급계약형태로 근로자를 파견하고 있다. 보안경비 1128명, 보안검색 966명, 환경 미화 762명, 수하물 시설 운영 520명, 구조 소방대 208명,폭발물 처리요원 30~40명 등이다.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조 신철 정책국장은 “공사측은 정부 탓을 하지만 정일영 사장 등 경영진이 공항운영요원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열의가 없어보인다” 지적했다.
또 일부에서는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급여 수준이 높은 것 처럼 말하지만 야간 근무가 많고 용역업체에 1인당 400만~700만원의 수수료를 내는 형편으로 급여 얘기가 나올 때 마다 울화통이 치민다고 했다.지난해 인천공항 사장의 연봉은 3억이 넘었고 임직원 평균 연봉도 8429만원에 달했다. 복리후생비와 기념품비를 합칠 경우 연봉 수준은 가뿐히 9천만원대가 넘는다.
반면 비정규직의 평균 임금은 3천만원 수준이며 여기에서 또 용역업체 수수료를 제해야 해 실제 수령액은 정규직의 3분1에도 미치지 못하는 형편이다.
익명의 한 용역업체 직원은 “폭발 등 위험과 안전사고 우려가 크지만 실제 비행기 화재를 진압하다 사망하더라도 비정규직은 100만원의 위로금을 받는 게 전부인 실정”이라고 개탄했다.
이에 대해 인천공항 홍보실 관계자는 “수하물 검사, 폭발물, 시스템 운영 분야의 핵심인력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자 기획재정부에 인원 증원을 요청했지만 예산 등의 이유로 번번히 거부당하고 있어 어쩔 수가 없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