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비리 적발 10건" vs "지난해 6건은 적발 아닌 징계처리 완료"
-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철피아(철도+마피아) 논란에서 벗어나 환골탈태하려고 애쓰고 있지만, 부정부패의 온상이라는 멍에가 무거운 현실이다.
2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전현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철도시설공단이 제출한 최근 3년간 자료를 분석한 결과 임직원 비리가 10건에 달했다고 공개했다. 자료를 보면 이 중 6건은 파면급에 해당하는 뇌물수수였다.
전 의원은 "철도시설공단의 비리 문제가 심각하다"며 "강영일 이사장은 2014년 취임 이후 철도마피아의 오명을 벗겠다고 했으나 현실은 달라진 게 없었다"고 질책했다.
전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지난 3년간 철도시설공단 임직원의 비리가 총 10건 적발됐다고 밝혔다. 2014년 4건, 지난해 6건 등이다.
철도시설공단은 억울하다며 낸 해명자료에서 "지난해 이후 적발된 비위행위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전 의원이 지난해 적발됐다고 밝힌 6건의 직원징계는 2014년에 적발돼 징계가 지난해 완료된 것일 뿐 2015년 발생하거나 적발한 비위가 아니라는 설명이다.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임직원 비리 등의 현황 통계는 적발된 해를 기준으로 한다"고 부연했다.
실제 철도시설공단은 강 이사장 취임 이후 자체 쇄신 노력을 인정받아 2015년 국민권익위원회의 부패방지시책평가에서 최고 수준인 1등급을 받았다. 청렴도 평가에서는 평가그룹 내에서 최고등급인 2등급을 받은 바 있다.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철피아 문제 등 철도건설 산업의 비리 재발방지를 위해 모든 업무 분야에 걸쳐 4대 분야 33개 실행과제를 정하고 인적·제도적 쇄신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며 "객관적인 검증을 위해 국민권익위원회와 협업해 퇴직자에 대한 재취업심사를 부장급 이상으로 확대하고, 핵심보직에 민간전문가를 영입하는 등 16개 개선과제를 발굴,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