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도 도와주는데...정부에 “회생기회 달라” 호소문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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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진그룹은 28일 법정관리 위기에 처한 한진해운에 대해 정부와 채권단이 지원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한진그룹은 이날 공식 성명서를 발표하며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면, 사실상 한국 해운산업 자체가 붕괴되는 것은 물론, 해운업과 필수불가결한 관계인 조선업, 항만업 등 연관산업의 타격이 불가피하다. 국가 기간산업인 해운산업이 붕괴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도록 정부와 채권단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한진그룹은 해외금융기관도 한진해운 살리기에 동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진그룹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전 독일 HSH 노르드 방크, 코메르쯔 뱅크, 프랑스 크레딧 아그리콜 등 해외 금융기관에서 해운선박금융채권 상환유예에 대한 동의 의사를 한진해운에 전달했다. 산업은행 보증이 없을 경우 상환유예가 불가능하다고 밝혀왔던 기존 입장을 철회한 것이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이들은 한진해운의 해운선박금융채권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해외금융기관들로, 이번 상환유예만으로도 약 1,280억원의 자금조달 효과를 볼 수 있게 됐다. 이번 결정에 따라 타 해외 금융기관들도 동참하겠다는 의사표명이 이뤄지고 있어, 총 4,700억원의 자금조달 효과가 생길 것"이라고 기대했다.

    용선료 조정 협상에서도 마지막까지 난항을 겪던 최대 선주사인 시스팬이 산업은행의 동의를 조건으로 용선료 조정에 합의하면서, 타 용선료 협상까지 완료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한진해운은 용선료 조정에 따른 8000억원, 선박금융 유예를 통한 4700억원 등 총 1조2700억원에 달하는 유동성을 조달하는 효과를 보게 됐다고 한진그룹은 설명했다.


    한진그룹은 이와 함께 지난 25일 제출한 추가 자구안은 한진그룹이 조달할 수 있는 최대한의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한진그룹은 앞서 한진해운 유상증자 시 대한항공의 4000억원 유상증자 참여, 추가 자금 필요시 그룹 계열사의 자금 지원과 조양호 회장의 유상증자 참여를 통한 추가 1000억원 등 총 5000억원에 달하는 자구안을 제출한 바 있다.

    한진그룹 "이번에 제출한 자구안은 한진그룹으로서는 조달 가능한 최대한의 내용이다"라며 "한진그룹은 이미 2014년 최은영 회장으로부터 경영권을 넘겨 받은 이래로 1조2000억원을 지원했고, 이번 자구안을 포함할 경우 그룹 차원의 지원 규모는 1조7000억원에 달한다"고 했다.

    이어 "현재 한진그룹은 재무적으로 녹록한 상황이 아니다"라며 "대한항공의 경우 올해 2분기 기준으로 부채비율이 1100%에 달한다. 따라서 5000억원 이상의 지원은 무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