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국 이익 우선주의 발동, 글로벌 스마트폰 1위 업체 견제"'공식 리콜' 제기할 가능성 높아…자국기업 보호 위한 배타적 행위 중단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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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노트7을 둘러싼 미국 정부기관의 기내사용 금지 조치에 대해 이례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일각에선 자국 회사를 보호하기 위한 자국 이익 우선주의가 발동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폭발 논란에 휩싸인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는 미국에 이어 호주, 유럽, 일본, 캐나다, 싱가포르, 태국 등의 항공기에서 사용을 금지하는 권고 조치가 내려져있다.대부분의 국가들은 갤럭시노트7의 반입은 허용하되 기내 사용 및 충전을 삼가할 것을 당부하는 안전정보를 고시한 상태다.이같은 조치는 미국에서 처음으로 시작됐다. 미국 교통부 산하 연방항공청(FAA)은 지난 7일 갤럭시노트7의 항공기 반입을 금지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언론에 내비쳤고, 하루가 지난 8일 "기내에서 갤럭시 노트7의 전원을 끄고 충전하거나 사용하지 말 것"을 공식으로 권고했다.
뒤이어 9일 자국 소비자 보호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연방 정부기구 미국 소비자 안전위원회(CPSC)가 "갤럭시 노트7의 전원을 끄고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한다"고 공식 발표하며 사태는 확산됐다.
사실 미국의 자국 이익 우선주의는 심심치 않게 벌어졌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2010년 글로벌 완성차 업체 도요타를 대상으로 한 리콜이다. 렉서스 차량을 타고 가던 일가족 4명이 브레이크 고장으로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자 미국 정부기관과 언론은 노골적인 도요타 때리기에 나섰고, 도요타는 그해 4610억엔의 적자를 기록하며 치명적인 손상을 입었다.
당시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미국이 자국차를 팔기 위해 언론과 결탁한 것처럼 보인다"며 미국의 자국 이익 우선주의를 맹비난했지만, 도요타는 하루 아침에 세계 판매대수 1위 자리를 빼앗겼다.
미국 연방항공청과 미국 소비자 안전위원회의 조치가 글로벌 스마트폰 1위 업체인 삼성전자를 견제하기 위한 것이라는 지적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다.
실제 미국 연방항공청은 지난해 여분의 리튬배터리가 폭발할 수 있으니 수화물에 넣지 않도록 권고한 적은 있지만 특정 업체의 스마트폰을 싣지 못하도록 권고한 적은 없었다. 미국 소비자 안전위원회 역시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와 관련된 문제를 단 한차례도 제기한 적이 없다. 그만큼 갤럭시노트7에 대한 조치가 예외적이라는 평가다.외신의 삼성 때리기도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다. 특히 미국 주요 언론들은 노골적으로 삼성의 리콜을 반기는 모양새다. 뉴욕타임스는 "애플이 새로운 아이폰을 내놓기 직전에 삼성의 리콜이 발표됐다"며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던 삼성이 애플에 기회를 내 줄 위험에 처하게 됐다"고 보도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에 갤럭시노트7에 대한 리콜을 공식으로 제기하는 등 미국의 삼성 때리기는 노골화될 전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갤럭시노트7에 대한 미국정부기관의 조치는 상당히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진행됐다"며 "삼성전자가 제품 판매를 중단하고 250만대의 재품을 자발적으로 교체하기로 발표한 이상, 자국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배타적 행위는 중단돼야 할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