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 "한진해운 황금노선 외국선사에게 다빼앗긴다"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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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사진.ⓒ연합뉴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야기된 물류대란을 틈타 해외선사들의 물량 빼앗기가 본격화 되고 있다.  

12일 관련업계와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한진해운이 단독으로 운항하던 미주 항로 4개 노선과 유럽 항로 1개 중 미주 항로 3개 노선에는 덴마크와 스위스 국적선사가 투입된다. 

또 세계 최대 해운동맹인 2M이 오는 15일부터 부산과 상하이, 로스앤젤레스를 기항하는 서비스를 개설하면서 본격적으로 노선 쟁탈전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최대 해운사인 코스코와 대만 양밍도 부산을 거쳐 가는 미주 노선에 선박을 추가 투입했다.

해운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 외국선사들은 한진해운 공백기에 운임을 50% 가까이 인상하는 등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리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한진해운이 사라질 경우 미주 항로에서 27%, 유럽 항로에서 47%의 운임이 올라 연간 4400억원의 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현재로써 빼앗긴 물량을 되찾을 수 있는 근본적인 방안은 한진해운 정상화뿐이지만 사정은 녹록치 않다. 

미국 법원이 한진해운 선박에 대한 '압류금지 조치'를 승인하면서 하역 작업이 재개됐지만, 아직 바다에 떠 있는 선박이 70여척이나 되기 때문이다. 

또 당장 하역비로 쓸 자금 마련 조차 쉽지 않아 한진해운 노선의 정상화까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관련업계에서는 이러다가 자칫 한진해운의 '황금 노선'을 외국 선사에 모두 빼앗길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김인순 교수는 "한진해운 사태는 결국 외국선사만 배불린 꼴"이라며 "갈수록 외국선사들의 노선 쟁취는 더욱 많아질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한국국제물류학 차미성 부회장 역시 "한진해운 사태로 그동안 쌓아왔던 신뢰가 무너지고 있다"며 "한번 잃은 신뢰를 다시 회복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진해운 물류대란과 관련 사태가 점점 심각해지자 정부도 잇따라 관련 대응 정책을 내놨다. 정부는 미주노선 4척, 유럽노선 9척 등 모두 13척의 대체 선박을 투입해서라도 황금 노선을 빼앗기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번 사태를 조속히 타개하려면 한진해운 임직원의 협조가 절실하다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지원과 그룹 차원의 유동성 방안 마련을 재차 압박하고 나섰다. 

아울러 최근 압류금지(Stay Order)가 발효된 주요 거점항으로 한진해운 선박을 이동해 화물 하역 후 최종 목적지까지 수송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다.

KOTRA는 LA, 함부르크 등 주요 거점항 소재 무역관을 중심으로 현지 포워딩 업체 발굴 등 화물수송을 지원할 계획이다. 코트라 관계자는 "우리 수출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국내외 조직망을 총동원해 모니터링 활동과 피해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