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항공기 승객이 공항이용료로 낸 돈이 5400억 원을 넘어섰다.
    한국공항공사가 1,938억원, 인천국제공항공사는 3535억원을 공항이용료로 받았다.

    공항이용료는 항공사의 탑승권 가격에 포함돼 있다. 항공사가 그 돈을 받아 한국공항공사와 인천국제공항공사에 전달하면 그에 따른 수수료를 받는 구조다.

    이렇게 국내 양대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이 벌어들인 수수료는 각각 68억과 51억원이다. 두 공항공사는 지난해 항공사들에게 250억원을 수수료로 지급했다.

  • ▲ 한국공항공사 여객공항이용료 및 위탁 수수료 현황ⓒ한국공항공사
    ▲ 한국공항공사 여객공항이용료 및 위탁 수수료 현황ⓒ한국공항공사

    문제는 이같은 수수료율이 들쑥날쑥하다는데 있다.
    현재 한국공항공사는 국내선 3.2%, 국제선 4.5%로 정해놓고 있지만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국내선과 국제선 구분 없이 5%를 적용한다.

  • ▲ 인천국제공항 여객공항이용료 및 위탁 수수료 현황ⓒ인천국제공항
    ▲ 인천국제공항 여객공항이용료 및 위탁 수수료 현황ⓒ인천국제공항


    항공사가 공사의 업무를 대신하고 이에 대한 대가로 수수료를 수취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공사별로 상이한 수수료는 시정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회
    김성태 의원은 "통상 이용료에 대한 수수료율은 신용카드 수수료, 항공사 원가(인건비+일반관리비), 해외항공요금 결제시스템 이용 수수료를 제외한 외부적 요인이 고려될 개연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차별이 있을 이유가 없다"며 "수수료율을 맞추고 전체 비율도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항공사 입장에서는 기왕 팔아야 할 항공권에 금액을 더 얹는 것인데, 이를 통해 수십 억대 수익을 매년 올리는 것은 땅 짚고 헤엄치기나 마찬가지"라며 "공사들이 총 4.9조 원이 투입되는 3단계 건설공사와 관련해 대규모 부채 감축계획을 세웠다는데 부채 감축 연장선상에서 이용료 수수료율 인하도 적극 고민할 것"을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