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입 운전자 동참 저조사전수송 효과 떨어지는 12일 이후 관건
  • ▲ 11일 부산항 신항에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도로 3차선을 점거, 시위를 벌이고 있다.ⓒ연합뉴스
    ▲ 11일 부산항 신항에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도로 3차선을 점거, 시위를 벌이고 있다.ⓒ연합뉴스

    화물연대 총파업 첫날 집단 수송거부에 동참한 화물차운전자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사전 수송과 보통 주초 물동량이 많지 않은 점을 고려할 때 총파업이 추력을 상실했는지는 하루 이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다.

    국토교통부가 내놓은 대책 중 군 위탁 화물차량은 안전 문제로 장거리 운행이 어려운 것으로 드러나 부실 대책 논란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11일 국토부에 따르면 민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 화물운송 특수고용직 노동자연대(화물연대) 본부가 총파업에 돌입한 10일 오후 10시 기준으로 운송업체의 운송지시를 거부하거나 연락을 두절한 화물차운전자는 총 16명으로 집계됐다.

    국토부는 대표적인 컨테이너 운송업체인 통합물류협회 컨테이너 운송위원회(CTCA) 소속 15개 대형 업체와 화물연합회 소속 일반운송업체 77개사의 화물차운전자 총 837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운송지시 거부자는 0.2%인 16명에 불과했다.

    운송 미참여자는 1426명으로 전체의 17%였다. 이들 중에는 파업에 대비해 주말에 이뤄진 사전 수송으로 말미암아 일감이 줄어 쉬었거나 출정식에 참석하려고 미리 운송업체에 물량을 배정받지 않겠다고 통보한 운전자가 포함돼 있어 파업 참여자로 분류하기 곤란하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나머지 화물차 한두 대를 운용하는 소규모 업체는 고정 물량 없이 일감을 따라 수시로 움직이므로 운송 상황을 파악하기 어렵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대체 차량 투입도 단거리에 6대가 투입된 게 전부였다. 국토부는 컨테이너를 수송할 수 있는 관용차량 20대와 군 위탁차량 100대를 부산항과 의왕 컨테이너기지(ICD) 등에 배치했다. 이 중 대체투입된 차량은 부산과 의왕 각각 3대로, 이들 차량은 항만~배후단지 등 단거리 운송에 투입됐다.

    전국 주요 항만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평소의 83.8% 수준인 5만1272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로 조사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화물연대 집단행동의 영향보다는 지난 주말 사전 수송 등으로 반출입물량이 감소한 게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항만에 쌓아 보관하는 컨테이너의 장치율은 57.9%(53만3887TEU)로 양호했다. 부산항은 66.8% 수준을 보였다. 통상 장치율이 85%에 이르면 물류에 차질이 발생한다고 알려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첫날 집단운송거부 참여가 많지 않아 물류차질이 크지 않았다"며 "특히 과거와 달리 화물연대 비가입 운전자의 동참이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화물연대 총파업이 추력을 잃었는지는 하루 이틀 더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태도다. 보통 주초 화물 물동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만큼 사전 수송 효과가 떨어지는 주중 상황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군 위탁차량 투입 요청도 늘었다. 전날 가용 실적이 없었던 부산항의 경우 11일 배치차량 55대 중 44대가 대체 수송을 위해 운송업체 쪽으로 이동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들 차량은 단거리 운송에 주로 투입될 것"이라며 "화물연대와의 마찰을 피하기 위해 일반 차량보다 군 위탁차량을 대체차량으로 선호한다"고 부연했다.

    국토부는 화물연대가 11일도 국지적으로 선전전 등을 계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경찰력이 집중되는 의왕ICD에서 인천항, 부산 북항에서 신항으로 옮겨가 선전전을 펼칠 것으로 내다봤다.

    국토부 관계자는 "콜센터 문의자료를 분석해 물류 차질이 우려되는 거점에 선제적으로 관용차량 등을 추가 배치해 즉시 활용할 수 있게 하겠다"며 "자가용화물차 등 대체수송 수단을 지속해서 확보해 파업 장기화에도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전날 컨테이너 수송 화물열차를 기존 28회에서 46회로 증편 운행하고, 자가용 화물차량 35대에 대해 유상운송을 허가했다. 대체수송차량에 대해선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등의 조처를 했다.

  • ▲ 11일 부산항에 투입된 군 수송차량.ⓒ연합뉴스
    ▲ 11일 부산항에 투입된 군 수송차량.ⓒ연합뉴스

    그러나 일각에선 국토부의 일부 대책 마련이 부실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군 위탁차량의 경우 운송업체의 대체투입 요청이 늘고 있으나 안전상의 이유로 장거리 노선에는 투입이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도 부산에 배치한 55대 중 44대가 대체 수송을 위해 투입될 예정이지만, 단거리 운행에 쓰일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로 항만~배후단지 등 단거리 노선에 투입될 것"이라며 "군 위탁차량 운전자가 장거리 노선을 뛰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안전 문제가 있어 사실상 장거리 운행은 무리"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