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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명보험협회
생명보험사의 보험금 불만족도가 지난해보다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금 불만족도는 보험금 청구 후 해지된 계약 건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불만족도가 높을수록 보험금 지급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고객이 많다는 이야기다.
1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23개 생명보험사의 보험금 불만족도는 0.39%로 지난해(0.68%)보다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개혁 방안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보험에 대한 가장 큰 불만인 보험금 지급 관행에 대해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추진한 바 있다”며 “앞으로도 보험사가 보험금을 정당하게 지급해 보험소비자의 만족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험금 불만족도점수가 가장 높은 곳은 하나생명과 BNP파리바카디프생명으로 각각 6.1%, 5%를 기록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두 회사의 보험금 불만족도가 높았던 이유는 전체 모수가 적었기 때문”라고 설명했다.
이어 AIA생명 1.31% KDB생명 1.08%, 라이나생명 0.84%, 현대라이프생명 0.68%, 동부생명·처브라이프 0.5%, 미래에셋생명 0.45%, 신한생명 0.38%, 순으로 보험금 불만족도가 높았다. 대형사 보다는 중·소형사들이 지급한 보험금에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금 불만족도는 보험의 본래목적인 보험금 지급이나 보상서비스와 밀접한 관계를 보이는 지표다”며 “보험을 가입하기 위해 보험사를 선택할 때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메트라이프생명(0.13%) △ING생명·농협생명(0.14%) △PCA·동양·DGB생명(0.16%) △푸르덴셜생명(0.17%)이 보험금 불만족도가 0.1%대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