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덩이 적자-안전사고 우려' 숙제 풀어야
  • ▲ 김포~서울을 오가는 2층버스 (자료사진) ⓒ 연합뉴스
    ▲ 김포~서울을 오가는 2층버스 (자료사진) ⓒ 연합뉴스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핵심 사업으로 꼽히는 2층 버스가 올해 중 45대 추가 투입을 앞둔 가운데 안전, 기존 노선 적자 문제 해결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경기도는 총 20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올 9월까지 수원, 안산에서 서울을 오가는 2층 버스 45대를 추가 투입한다고 밝혔다. 예산은 도와 각 시·군에서 67억원씩 부담하며 수원, 안산지역 도입 후 하반기에는 성남, 고양, 용인 등에도 운행을 시작할 계획이다. 현재는 김포, 남양주시에서 총 9대가 운행 중이다.

    2층 버스 운행 확대를 앞두고 2층 버스의 안전사고 문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 12월 김포와 서울시청을 오가는 2층 버스가 당산역 고가 밑에 끼이는 사고가 발생해 승객 10여 명이 부상을 당했다.

    사고는 촛불집회로 통제된 서울 시내 도로를 우회하다 버스 높이보다 낮은 고가도로로 잘못 들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부산에서는 2층짜리 시티투어 버스가 육교를 들이받아 12명의 승객이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있었다. 차체가 긴 2층 버스의 구조 특성상 높이가 낮은 고가도로에서의 끼임 사고 재발 우려가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 ▲ 부산 시티버스 사고 현장 ⓒ 연합뉴스
    ▲ 부산 시티버스 사고 현장 ⓒ 연합뉴스



    지난 11월 열린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남양주시 2층 버스 노선의 적자 문제가 지적되기도 했다. 최종환 도의원 자료에 따르면 적자가 가장 심한 남양주시 1002-1노선은 탑승객이 하루 평균 146명에 그쳤다. 해당 노선은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월 703만원씩 9개월간 총 6335만원의 손실을 봤다.

    유일한 흑자 노선인 김포시 8601번도 하루 평균 177명이 승차, 월평균 27만5천원씩 9개월간 991만원의 이익을 내는 데 그쳤다.

    최종환 의원은 "2층 버스의 운영 손실이 지속해서 발생한다면 업체가 인가받은 운행을 지키지 않으며 자체 감차를 하거나 최악의 경우 운행을 중단할 우려가 있다"면서 "출퇴근 시간 외 주중 낮 시간대 탄력적 운행, 주말 특화운영 방안 도입 등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도비를 지원받아 구입한 2층 버스를 은행 담보로 삼는 일부 운수회사의 부적절한 행위도 함께 지적됐다.

    조광명 도의원은 "김포운수가 2015년 1단계 사업에 도입한 6대 모두를 은행 담보로 설정했다"며 "도비를 지원받은 2층 버스를 버스업체가 사적 또는 은행담보로 설정할 경우 제재할 수 있는 법적 규정이나 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없다"고 말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사고 대책의 경우 2층 버스 전담 기사를 배치해 운행에 혼선이 없도록 했으며 안전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현재 적자가 발생하는 남양주 노선의 경우 1층 버스 운영과 운영비 차이가 크지 않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운수 업체의 담보 설정 관련 문제는 업체에 차량비 지원 시 은행 담보 설정, 차량 등록증 매각 등을 금지하는 규칙을 시행해 보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