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고통분담을 둘러싼 산업은행과 다른 채권단간 갈등이 핑퐁게임으로 번지고 있다.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오는 7일까지 시중은행과 대우조선 노조에게 고통 분담에 동참한다는 확약서를 받기로 했다. 또 대우조선 노조는5일 노조 대의원회의를 열고 우선 사측의 임금 반납 요구에 대한 노조 입장을 결정한다.

일단 산업은행은 시중은행이 선결 조건으로 제시한 '산은의 추가 감자'에 대해 불가 방침은 확고하다. 

금융당국 역시 시중은행과 회사채 투자자들이 금융당국과 산업은행, 수출입은행이 제시한 채무재조정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법정관리에 해당하는 P플랜에 들어갈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국민연금을 비롯한 대우조선 회사채를 보유한 기관투자자, 시중은행 등은 '대주주 책임론'을 앞세워 대우조선 정상화 동의 선제 조건으로 산업은행의 추가 감자를 요구했다. 

대우조선 지분의 약 80%를 보유한 산업은행이 추가로 감자를 단행할 경우 사채권자와 시중은행은 출자전환 이후 주식 가치가 늘어나 피해 규모를 줄일 수 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12월 산업은행이 대우조선 주식 6천만주를 무상 감자 후 소각한 만큼 관리 부실에 책임있는 주식에는 이미 책임을 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때 소각된 주식은 지난 2015년 10월 대우조선에 4조2천억원의 자금이 투입되기 전 산은이 보유하던 지분 전량이다. 

대우조선 사채권자 집회의 키(key)를 쥔 국민연금은 과거 STX조선해양 회사채를 자율협약 대상에서 제외시킨 사례를 눈여겨 보고 있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 채무재조정에 동참을 하든, 안하든 손실을 피할 수 없는만큼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데 집중하고 있다. 

기존 정부가 제시안 안을 수용했다가 국민연금 가입자들의 거센 항의를 받을 공산이 크다. 

일단 금융당국은 시중은행들이 요구하고 있는 대우조선 영구채 금리를 기존 3%대에서 1%대로 인하하는 방안과 시중은행의 무의결 우선주 발행 요구에 대해서는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대우조선 구조조정을 위해 서로 카드를 제시할 시간이 없다"면서 "원활한 협의를 위해 금리 조정은 가능할 것"이라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