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역대 박스오피스 1위 기록한 '콩: 스컬 아일랜드' 배급 효과4DX∙IMAX∙골드클래스∙라무르∙스타리움 등 특별관 인기도 한 몫
  • ▲ 베트남 호치민에 위치한 CGV이온 셀라돈 탄푸. ⓒCJ CGV
    ▲ 베트남 호치민에 위치한 CGV이온 셀라돈 탄푸. ⓒCJ CGV

     

    CJ CGV가 올해 1분기 베트남에서 18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분기 최고 박스오피스 성적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CJ CGV는 지난 3월 한 달간 베트남에서 160만 관람객을 돌파하며 약 70억원의 박스오피스를 기록했다. 3월의 호실적을 바탕으로 지난 1분기 전체로는 400만 관람객, 180억원 박스오피스라는 역대 최고 분기 실적을 달성했다.  

    베트남의 전통적 비수기인 3월에 이같은 실적을 기록한 배경에는 영화 '콩: 스컬 아일랜드(이하 '콩')'가 있었다. 베트남 현지에서 3월 10일 개봉한 '콩'은 기존의 1위를 기록했던 '분노의 질주: 더 세븐'(2015)의 박스오피스를 개봉 13일만에 따라잡았다.

    '콩'은 3월 말까지 전국 200만 명 관객, 82억원 박스오피스를 기록하며 베트남 역사상 가장 높은 실적을 올린 영화로 기록됐다.  

    CGV베트남은 상영에서의 역할도 컸지만 '콩'의 배급과 마케팅을 직접 담당하며 베트남 역대 1위 영화로 끌어올리는데 크게 기여했다.

    베트남 영화산업은 정책적으로 극장 라이선스가 있어야 배급이 가능한 수직통합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CGV 베트남은 현지 1위 배급 사업자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이번 경우에도 CGV베트남은 '워너 브라더스'와 전략적 배급 계약을 체결한 후 전방위적 마케팅을 진행했다. 현지에서는 CGV베트남의 '콩' 배급·마케팅 사례가 현지 영화 산업을 한 단계 끌어올린 계기가 됐다고 평가하고 있다.  

    CGV 베트남은 '콩'이 베트남에서 촬영됐다는 점에 착안해 베트남인이라면 반드시 관람해야 하는 영화로 포지셔닝했다. 영화 개봉 전 '최초로 베트남에서 촬영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기반으로 '콩' 배우와 제작진의 비하인드 영상 클립, 촬영 장소 관광 홍보 영상을 '콩' 예고편과 붙여 스크린 광고로 활용했다.

    12m가 넘는 킹콩 조형물을 설치해 현지 관심도를 끌어올렸고 사전 시사회에는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해 다양한 민관정 관계자들을 초청해 대규모로 진행했다. 베트남 전국 곳곳에서 개최된 사전 시사회는 '콩'에 대한 입소문을 증폭시켰다. 

    베트남의 영화 주관객층인 1020 세대를 넘어 3040 가족관람객 및 50대 이상의 실버 세대까지 '콩'을 보기 위해 극장으로 발걸음을 옮기는 진풍경이 펼쳐졌다.  

    CGV 베트남은 CGV만의 특별관 노하우를 살려 '콩'을 일반관 뿐 아니라 프리미엄 상영관 '골드클래스', 침대관 '라무르', 오감체험 특별관 '4DX', 레이저 영사시스템을 장착한 초대형 디지털 상영관 '스타리움', 'IMAX'까지 다양한 포맷을 통해 선보였다.

    베트남 현지에서는 특별관 관람 트렌드가 형성되며 '콩'의 특별관 좌석점유율은 일반관 대비 최대 10%P 이상 높게 나타났다. 베트남 특별관 티켓가가 일반관 대비 3~4배 가량 높게 책정되는 것을 감안할 때 박스오피스를 높이는 주요 요인이 된 것이다.  

    CJ CGV 베트남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곽동원 상무는 "CGV베트남은 박스오피스 50%, 배급 65%를 차지하는 베트남 내 1위 극장사업자 겸 배급사업자"라며 "콩의 사례는 배급과 상영의 시너지를 통해 비수기를 극복하고 현지 영화시장을 크게 성장시킨 좋은 사례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차후에도 또 다른 성공 케이스를 만들어 베트남 영화 시장을 성장시키고 7~8년 내에 글로벌 TOP5 영화 시장으로 끌어올리는데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