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파키스탄 등 신규 해외시장에서 성장세 지속
  • ▲ 라하트알마티본사(정문). ⓒ롯데제과
    ▲ 라하트알마티본사(정문). ⓒ롯데제과


롯데제과가 중국 사드 사태에도 불구하고 올 상반기 해외실적이 전년 대비 5.8% 신장했다고 2일 밝혔다.

롯데제과는 중국, 인도, 러시아, 베트남, 카자흐스탄, 파키스탄, 벨기에, 싱가포르 등 8개국에 해외법인을 두고 있으며 이들 국가의 올 상반기 매출액 합계는 2841억원으로 지난해보다 약 5.8% 신장했다. 영업이익은 160억원으로 전년보다 38.9% 증가했다. 

카자흐스탄의 경우 상반기 946억원의 판매고를 달성해 전년 대비 30.7% 신장했다. 카자흐스탄은 현재 롯데제과의 가장 매력적인 해외 시장이다. 지난 2013년 현지 제과 기업 '라하트'사를 인수한 후 환율 변동성을 감안하지 않는다면 매년 20~30%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진출 초기부터 생산 설비 증설 등 과감하게 투자를 해온 것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파키스탄 또한 상반기 543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동기 대비 10%의 매출 증대를 기록했다. 현지의 대표 감자 스낵인 '슬란티(SLANTY)' 판매 증가와 지난해부터 새롭게 진출한 라면 사업의 확대가 주효했다. 1억9000만의 인구를 가진 파키스탄은 14세 미만의 인구가 30%를 차지하면서도 과자 시장은 한국의 3분의 1밖에 안돼 성장 가능성이 높다. 

이외에도 중국을 제외한 벨기에, 인도, 싱가포르, 러시아 등의 모든 해외 법인에서 전년보다 매출이 증가했다. 중국은 사드 여파 등으로 인해 379억에서 194억원으로 매출이 감소했지만 다른 해외 법인의 성장으로 롯데제과의 해외 시장 전체 매출은 5.8% 성장했다. 

롯데제과의 이 같은 해외 실적은 적극적인 신규시장을 모색하고 사업성이 있는 곳에 과감한 투자를 해왔기 때문이다. 때로는 직접 진출을 통해 브랜드를 개척하고 때로는 현지 유수 기업의 인수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냈다.

2010년 이후 M&A를 통해 진출한 카자흐스탄, 파키스탄의 경우 인수 이후로 2배 가까운 성장(현지 통화 매출액 기준)을 일궈내며 롯데제과의 해외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잡았다. 그 외 인도나 러시아 등지에서도 꾸준히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케냐에 사무소를 설립하고 아프리카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한편 롯데제과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0.9% 늘어난 5544억6000만원,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7.1% 감소한 270억8200만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소비가 주춤했던 반면 해외사업에서 성과를 낸 영향으로 2분기 당기순이익은 44.7% 늘어난 110억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