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에 국가 통합 플랫폼 적용… '5대 안전서비스' 최초 제공
  • ▲ '5대 안전서비스 제공을 통한 스마트도시 시민안전망' 개요도. ⓒ한국토지주택공사
    ▲ '5대 안전서비스 제공을 통한 스마트도시 시민안전망' 개요도.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스마트도시 내 아동·여성·치매환자 등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5대 안전서비스 제공을 통한 스마트도시 시민안전망'을 구축한다고 6일 밝혔다.

    앞서 LH는 지난해 국토교통부 및 지방자치단체 등 6개 기관과 사회적 약자의 긴급구호를 위해 필요한 정보시스템 구축에 대해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그 후속조치로 LH는 지난해 11월 오산시·화성동부경찰서·오산소방서 및 SK텔레콤과 별도의 업무협약을 체결, 시민안전망 도입을 추진해왔다.

    특히 오산시는 안전마을 조성·안전한 어린이 등하교길 조성 등 시민안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며, 이번 '5대 안전서비스 제공을 통한 스마트도시 시민안전망' 구축으로 시민이 마음 놓고 살 수 있는 안전한 도시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LH가 오산시에 구축 예정인 시민안전망 서비스는 △112센터 긴급영상 지원 △112센터 긴급출동 지원 △119센터 긴급출동 지원 △사회적 약자 지원 및 재난안전상황 긴급대응 지원 등 총 다섯 가지 서비스로 구성된다.

    LH는 오산세교2지구 스마트도시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 설계용역을 통해 '5대 안전서비스 시민안전망' 구축을 위한 설계를 완료하고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입찰을 시행했다.

    이를 통해 도시통합운영센터 및 유관기관에 스마트도시 통합 플랫폼 등 관련 인프라를 설치하고 오산시, 112, 119 등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시민안전망 서비스 인프라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수일 LH 스마트도시개발처장은 "이번에 시행하는 '5대 안전서비스'는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기존 안전체계의 문제점을 보완한 체계적인 시민안전망 구축으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한 골든타임 확보가 가능하다"며 "시범사업 결과 분석 및 피드백을 통한 제도 개선, 지자체와의 상호협의를 통해 향후 LH가 추진하는 스마트도시를 대상으로 '5대 안전서비스 시민안전망' 구축을 계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