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본점은 트렌드 변화를 빠르게 읽는 젊은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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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탐앤탐스
스마트 스토어로 변신한 올리브영이 강남의 새 쇼핑 메카로 자리매김하면서 뷰티 강남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는 헬스앤뷰티 스토어 올리브영은 지난 9월 30일 서울 강남역 중심상권에 개장한 강남본점이 한 달만에 누적 방문객 50만명을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올리브영 일반 매장과 비교했을 때 약 10배 가량 높은 수치다.
올리브영 강남본점이 이처럼 개장 한 달만에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인 데는 강남 상권을 철저히 분석한 상권 맞춤형 매장이라는 점에 있다.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업계 최초의 스마트 스토어, 세부 카테고리 전문성을 강화한 것이 헬스앤뷰티 스토어의 차세대 모델을 잘 보여줬다는 평가다.
강남본점은 명동본점, 부산광복본점을 잇는 올리브영의 세 번째 플래그십 스토어다. 트렌드1번가 강남 상권에 걸맞게 최신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킨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큐레이션(Lifestyle Trend Curation)’을 핵심 콘셉트로 ‘전문성’과 고객 ‘체험’, ‘체류’ 에 집중했다.
4개 층의 대규모 공간을 세분화해 눈길을 사로잡는다. 1층부터 3층까지는 전문성을 강화한 메이크업, 스킨케어, 헤어·바디케어 등과 더불어 올리브영이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다. 4층은 고객 대상 건강·미용 클래스 공간으로 마련해 쇼핑을 넘어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변신까지 주목된다.
1층은 단연 메이크업 플레이그라운드다. 색조 수요가 높은 강남 상권 특성을 반영해 1층은 색조 제품만으로 구성했다. 실제로 최근 한 달간의 강남본점 매출 비중을 살펴봐도 색조가 40%를 차지한다.
인기 중소 브랜드를 중심으로 온라인에서 입소문이 난 인디 브랜드와 해외 프리미엄 브랜드를 최초로 선보이며 색조 브랜드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 메이크업 셀프바(bar)를 비롯해 클렌징 및 미용소품 등의 연관 배치로 쇼핑 편의성도 높였다. 스마트 테이블과 가상 메이크업 앱, 측색기, 제품 위치 안내 키오스크 등 디지털 기술을 곳곳에 접목해 스마트한 공간으로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다.
1층이 색조를 강조했다면 2층은 건강한 피부와 관련된 스킨케어 전문 공간으로 꾸려졌다. 3층의 키워드는 스타일이다. 올리브영이 지속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남성 그루밍존은 쇼핑이 쑥스러운 남성들의 심리를 고려해 단독 공간처럼 전략 배치했다. 이 곳에서는 애완용품과 다육식물, 음향기기, 리빙소품 등을 다양하게 만날 수 있다.
강남본점은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휴게 공간과 더불어, 전자가격표시기(Electronic Shelf Label) 솔루션도 첫 도입한 매장이다.
이병록 CJ올리브네트웍스 상무는 “강남본점은 트렌드의 변화를 빠르게 읽고 차별화를 추구하는 젊은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 라며 “올리브영만의 강점이 곳곳에 녹아있고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데 집중한 강남본점에서 즐겁고 색다른 쇼핑 경험을 누리시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