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증가 불구 통상임금 여파로 영업이익 급락신형 K3 등 신차 효과 극대화, 신흥시장 공략 강화로 수익성 방어 총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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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차가 지난해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통상임금 소송 여파로 영업이익이 급락했다.

    기아자동차는 25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2017년 연간 경영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지난해 영업이익이 6622억원으로 전년 대비 73.1% 감소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3조5357억원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다. 당기순이익도 9680억원으로 전년 대비 64.9% 감소했다.

    기아차의 지난해 글로벌 시장 판매량은 276만20대로 전년 대비 8.6% 감소했다. 중국에서만 글로벌 전체 감소분 25만8000여대를 넘어서는 26만2000여대가 줄었다. 중국 실적을 제외할 경우 기아차의 전체 판매 실적은 전년 대비 0.2% 증가했다.

    내수 판매는 경쟁 심화에 따른 승용 차종의 부진으로 전년 대비 2.7% 감소한 51만8474대에 그쳤다. 내수 판매 감소에도 스토닉·니로·쏘렌토 등 RV 차종이 안정적인 판매에 힘입어 3년 연속 50만대 이상 판매를 기록한 것이 그나마 위안이다.

    기아차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고정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3024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43.2%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3조57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0.7%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1048억원으로 전년 대비 67.3%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 기아차의 글로벌 출고 판매는 국내공장이 내수와 수출의 동반 부진으로 18.8% 감소했으며, 해외공장 역시 중국 판매 부진의 영향으로 21.8% 줄었다. 전체 판매는 69만9093대로 전년 대비 20.3% 감소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지난해 매출액은 증가했음에도 통상임금 판결에 따른 1조원 가량의 비용 반영 여파 등으로 수익성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며 "올해도 주요 시장의 성장세 둔화로 경영환경 불안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주력 신차 판매를 확대하고 신흥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는 등 수익성 방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