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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대전청사 관세청 ⓒ뉴데일리 DB
지난해 우리나라 해외 직구수입 규모가 처음으로 20억불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20일 관세청에 따르면, 해외 직구는 2,359만건, 21억 1천만불로 2016년 대비 건수는 35.6%, 금액은 29.1% 증가했다.
이 같은 증가세는 최근 5년간 해외 직구 평균 증가율 27%를 크게 상회한 수치다
해외 직구가 대폭 증가한 배경으로는 해외 직구 저변 확대, 달러 및 엔화 약세 등 환율 하락, 중국 광군제,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등 글로벌 할인 행사로 직구 수요가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국가별로는 중국과 일본에서 반입되는 건수가 2016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중국은 2016년 193만 7천건 1억 5천1백만불에서 2017년 408만 8천건 2억 7천2백만불로 건수는 111%, 금액은 81% 증가했으며, 일본은 2016년 99만 2천건 7,642만불에서 2017년 202만건 1억3천682만불로 건수는 103%, 금액은 79% 늘었다.
유럽도 2016년 253만건, 2억 9천 달러에서 2017년 350만건 4억1,840만불로 건수 39%, 금액 44% 증가했으나, 미국의 경우 2016년 1,135만건 10억6천만 달러에서 2017년 1,330만건 12억1,463만 달러로 건수 17%, 금액 15% 증가하는데 그쳤다.
국가별 점유율은 중국이 유럽을 제치고 2위에 올랐다. 국가별 점유율(건수기준)은 미국이 56%로 여전히 1위를 기록했으나 2015년 73%, 2016년 65%, 2017년에는 56%로 하락 추세다.
중국은 2016년 11%에서 2017년 17%로 증가하고 유럽은 2016년, 2017년 15% 수준, 일본은 2016년 6%에서 2017년 9%로 증가하는 등 해외직구 시장이 미국 중심에서 중국, 유럽, 일본 등으로 다변화되는 추세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수입실적을 보면 건강기능식품(20.8%), 화장품(12.2%), 의류(11.6%), 전자제품(9.0%) 순이었다.
2017년에도 건강기능식품이 497만건(20.8%)으로 가장 많이 수입됐다 그 뒤를 이어 화장품 287만건(12.2%), 기타식품류 282만건(11.8%), 의류 272만건(11.6%), 전자제품 211만건(9.0%), 신발류 165만건(7.0%) 순 이었으며, 이들 품목이 전체의 약 73%를 차지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의 경우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비중 32%), 중국은 컴퓨터부품 등 전자제품류(22%), 유럽은 화장품 및 향수(29%), 일본은 젤리, 초콜릿 등 식품류(18%)를 제일 많이 구매해 국가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한편 ‘미화 150불’ 이하면 세금이 면제되며 의류를 구매하는 경우 미화 150불 이하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단, 한미 FTA 협정에 따라 미국에서 구매하는 경우에는 200불까지 면세된다.
아울러 미국에서 구매하더라도 물품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의류, 전자제품, 신발, 가방, 완구는 200불까지 면세가 적용되지만 같이 구매한 물품 중에 건강기능식품, 식품, 의약품 등 주로 국민 건강과 관련된 물품을 같이 구매하면 미국에서 구매하더라도 150불까지 면세혜택이 부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