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대구대·성신여대 등 내달 선거, 직선제 실시 놓고 전북대 등 잡음
  • ▲ 대학 총장 선출과 관련해 구성원 투표·평가를 거치거나, 학생에게 참여 기회를 부여하는 학교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연합뉴스
    ▲ 대학 총장 선출과 관련해 구성원 투표·평가를 거치거나, 학생에게 참여 기회를 부여하는 학교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연합뉴스


    새 수장 선출을 위한 대학별 총장 선거가 잇따라 진행된다. 총장 임기 종료, 공석 등으로 총장직에 도전한 후보들은 소견발표, 선거운동 등에 나서면서 표심 얻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이 가운데 교수·직원의 투표, 후보 평가 등의 기회를 학생에게도 부여하는 대학들이 등장하면서 과거와 달라진 총장 선출 방식이 눈길을 끌지만, 몇몇 학교는 선거 준비 과정에서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24일 대학가에 따르면 올해 5월 성신여자대학교, 서울대, 대구대 등이 총장 선거를 실시하며 하반기에는 전북대, 고려대 등이 새 수장 선출에 나설 예정이다.

    이들 대학의 총장 선거는 구성원 투표를 거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대구대는 대구시교육감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홍덕률 전 총장이 사임하면서, 내달 10일 직선 총장 선출 투표를 실시한다. 공재식·김성애·김상호 정극원·최철영·조덕호 교수 등 6명이 대구대 총장 후보로 나섰으며 교수·직원이 투표에 참여하게 된다.

    서울대 27대 총장 선거에는 강대희, 남익현, 이건우, 이우일, 정근식 교수가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이들은 지난 18일, 20일 열린 공개소견발표에 나서 학교 발전 계획 등을 강조했다. 서울대 총장은 학내 구성원 정책평가단 평가를 거쳐 최종 후보 3명를 결정한 뒤 이사회에서 최종적으로 1명을 선정, 교육부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2011년 서울대 법인화 이후 2번째로 치러지는 이번 선거에서는 학생의 정책편가단 참여 기회가 부여됐다. 지난해 12월 서울대 총장추천위원회 교육 및 시행세칙 개정안이 의결되면서, 학생 반영 비율을 9.5%로 환산 적용하기로 했다.

    성신여대는 다음달 30일 제11대 총장 선거를 실시한다. 학교 개교 후 처음으로 총장 직선제를 도입한 성신여대는 학내 구성원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교수 76%, 직원 10%, 학생 9%, 동문 5% 비율을 적용하기로 했다.

    양보경, 김한란, 전광백 교수 등 3명이 성신여대 총장 후보로 나선 가운데 이들은 다음달 29일까지 선거운동을 벌이며, 후보자 대상 1~3차 공개합동토론회가 실시될 예정이다.

    성신여대 한 관계자는 "구성원 모두가 직접 참여하는 총장선거를 만들어 냈다는 결실에 대해서 자부심을 느낀다. 많은 혼란과 갈등이 있었던  만큼 이번 선거를 계기로 서로간의  신뢰를 회복하여 한층 더 경쟁력 있는 성신여대로 거듭났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올해 12월 치러지는 고려대 차기 총장 선거와 관련해 고대의대는 선경 교수를 단일 후보로 결정했다. 선거 운동이 11월 진행되지만, 역대 고려대 총장 중 의대 출신 수장이 없다는 점에서 후보를 먼저 결정한 모습이다.

    앞서 2014년 고려대 19대 총장 선거에서는 전체 교수 투표에서 5% 이상 득표자 중 교수·법인·교우회·직원·학생대표 등이 참여하는 총추위(30명) 투표로 상위 3명을 결정한 뒤, 이사회에서 최종적으로 한 명을 총장으로 임명하는 과정을 거친 바 있다.

    대학별로 총장 선출 과정에서 구성원의 투표·평가 등을 부여하고 있지만, 일부 학교는 잡음이 일기도 한다.

    이달 12일 진행된 충북대 21대 총장 선거를 앞두고, 한 입후보 예정자가 신규임용 교수 10여명에게 57만원 상당의 선물을 제공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올해 9월께 총장 선거를 치르는 전북대는 직선제 실시와 관련해 총학생회는 학생 참여를 촉구하고 있다. 지난 18일 전북대 총학은 대학 교수회가 학생의 투표권을 제한한다며 대립하는 상황을 맞기도 했다.

    전국 10여개 대학 총학이 참여하는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준비위원회는, 지난달 28일 '학생 참여 총장직선제 운동 본부'를 발족하며 국립·사립대 총장 선출 과정에서 학생 목소리가 반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 대학 관계자는 "상당수 대학이 이사회에서 총장을 선출하고 있지만, 민주적 절차로 선거를 치르는 대학이 늘어나고 있다. 다만 대학 총장을 선출하는 투표와 관련해 교수, 직원, 학생 등이 비율 결정을 놓고 난항을 겪기도 한다. 이에 소통을 통해 협의를 진행하는 과정이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