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관리품목 지정해 수급조절… 유통혁신 로드맵 수립
  • ▲ 위판장.ⓒ연합뉴스
    ▲ 위판장.ⓒ연합뉴스
    정부가 산지 위판장에서 대형할인점까지 총 4단계에 걸친 신수산물 유통망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주요 산지와 대도시 권역에 거점유통센터(FPC) 10개소와 분산물류센터(FDC) 6개소를 각각 건립한다.

    수급조절을 통한 가격안정을 도모하고자 매년 관리품목을 지정해 정부 비축량과 가격 동향을 파악한다.

    해양수산부는 5일 열린 제25회 국무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수산물 유통혁신 로드맵(2018~2022)'을 보고했다.

    제1차 수산물 유통발전 기본계획의 성격을 지닌 이번 로드맵은 △안심 소비 유통기반 조성 △유통 단계 고부가가치화 △수급조절 통한 가격안정 △유통산업 도약기반 마련 등 4대 전략을 제시했다.

    해수부는 먼저 소비자가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게 위판장 시설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전국 수산물 거점지역 10곳에 거점형 청정 위판장을 만들어 양륙-선별-위판-배송에 이르는 유통처리 과정의 품질·위생 수준을 높이기로 했다. 위판장 위생관리 기준을 마련하고 매년 평가해 우수 위판장에는 관련 예산 우선 지원 등 혜택을 줄 예정이다.

    소비지 전통시장에는 수산물 위생·안전관리 매뉴얼을 개발·보급한다. 수산물 냉장보관대, 해수공급시설·얼음 매대 등 시설도 지원한다.

    원산지 표시대상 품목을 확대하고, 명예감시원과 청소년 수산물 지킴이 등을 활용해 감시망도 촘촘히 한다. 소비량이 많은 수산물에 대한 이력추적 관리를 의무화하는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유통 단계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전국 단위 '신수산물 유통망'도 구축한다. 산지거점에 거점유통센터(FPC), 주요 대도시 권역에 소비지 분산물류센터(FDC)를 구축해 산지 위판장-FPC-FDC-소비지(도매시장·대형할인점)를 연계한다. 2022년까지 FPC 10개소, FDC 6개소를 건립한다.

    해수부 관계자는 "FPC는 수산물 처리물량의 규모화, 절단·포장 등을 통한 상품화, 생산자 수취가격 제고 등에, FDC는 수산물 집적과 소비지 분산으로 신선도 유지, 유통 효율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산물 판로 확대를 위해 공영홈쇼핑의 수산식품 편성비중 확대와 영세 유통업체의 상품기획 컨설팅도 지원한다. 수산물 직거래 촉진센터도 설치한다.

    유통시설·차량에 대한 저온유통 실태 조사에 이어 올 하반기 '저온유통체계 구축방안'을 마련해 수산물 보관온도 기준을 제시하고 저온차량 이용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가격안정을 위해 수산물 수급관리에도 나선다. 매년 '가격안정 관리대상 품목'을 지정하고 정부 비축량과 가격을 살핀다. 관리품목은 최근 3년간 평균 소비량이 많은 10개 품목과 명절 등 성수기 소비증가 품목, 오징어·명태·갈치 등 출하 조정이 어려운 어로어업 품목을 선정한다. 아울러 민간수매 지원 규모도 확대한다.

    2020년까지 생산·위판·유통 단계와 가격·소비현황을 알 수 있는 수산물 종합정보시스템도 구축한다. 수산물 재고량 파악을 위해 냉동·냉장식품 보관창고에 대한 실태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유통산업 발전을 위해선 어상자·소포장 규격을 표준화하고, 자동 선별·포장·계량이 가능한 스마트 품질위생 관리형 위판장 모델도 개발한다.

    유통종사자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훈련과 컨설팅을 지원하고, 대학의 관련 학과 확대도 추진한다.

    유통정책자금 지원은 물론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의 보증을 강화하고, 유통업계 권익 증진을 위해 수산물 유통협회 설립도 지원한다.

    신현석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이번 로드맵을 차질없이 이행해 수산물 유통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는 유통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