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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도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10.9% 인상된 시간당 8350원으로 확정되면서 편의점 가맹본부는 물론 편의점주의 경영에 비상등이 켜졌다. 편의점업계는 이미 예상된 발표였던 만큼, 정부의 책임 있는 추가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번 최저임금 인상 확정은 이미 8530원 발표 당시부터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연장선으로 편의점업계의 동요는 크지 않다. 다만 이에 따른 가맹점주들의 수익 축소 및 업계 성장 둔화 가능성 등이 예상되는 만큼, 정부의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A사 편의점 본사 관계자는 "이미 최저임금 인상 폭은 발표되는 순간 현실적으로 조정이 불가능하리라는 것을 대부분 예상하고 있어 크게 동요되는 분위기는 아니다"라며 "다만 정부의 현실적인 지원 대책이 반드시 동반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표적으로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카드 수수료 및 담배 마진과 관련한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편의점에서 담배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대로 절반에 육박하지만, 마진율은 9%대에 불가하다. 이는 통상적으로 일반 상품의 마진율이 40%대라는 점과 비교하면 4배 이상 차이가 난다. 여기에 카드로 계산할 시 수수료 2.5%가 빠지기 때문에 현실적인 마진율은 거의 없는 셈이다.
B사 편의점 가맹본부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시장 위축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시장의 불확실성 때문에 업계 전체가 혼란스럽고 침체되는 분위기다. 현실적으로 카드 수수료 문제나 담배 세금 부분에 카드 수수료 문제 등을 정부 차원에서 해결해줘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본사 차원의 가맹점 상생 지원금 추가 방안에 대해서는 각 점주 협의체와 논의할 여지는 남아있지만, 사실상 확대는 어렵다는 반응이다.
본사 영업이익이 사실상 0~1%대라는 점에서 상생 지원금을 추가할 여력이 현실적으로 없다는 것.
C사 편의점 본사 관계자는 "매년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상생 지원금을 늘리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며 "현재 낮은 영업이익으로 가맹점과 마찬가지로 모든 편의점 본사들 역시 힘겨운 상황이다. 현재도 물류나 인프라 등에 신규 투자가 어렵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