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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대학입시 개편안 발표를 앞두고 정시 선발 비율, 대학수학능력시험 과목 구조·출제 범위 등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가교육회의에서도 결정하지 못한 대입 수능 위주 전형 비율 확대의 경우 대학가에서는 불편한 시선을, 학계에서는 수능 수학·과학 영역에서 일부 과목이 제외될 가능성에 우려를 표시할 정도다.13일 교육부에 따르면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방안이 이달 17일 공개된다. 지난 7일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는 교육부에 대입 개편 권고안을 송부했고, 이에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의 공론화 결과를 존중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작년 8월 교육부는 2021학년도 수능 개편안 확정을 1년 유예한 뒤, 올해 4월에서야 2022학년도 대입 개편안을 국가교육회의에서 결정해달라며 이송안을 내놓자 책임 전가 등에 대한 논란이 확산됐다. 이어 국가교육회의는 대입제도 개편 특별위원회·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더니 시민참여단에 맡기는 하청에, 재하청을 남발하는 다단계 방식에 비난이 일었다.
논란 속에 등장한 국가교육회의의 대입 권고안은 △수능 위주 전형 확대 △수능 절대평가 일부 도입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 대학 자율 활용 등으로 이중 수능 전형의 경우 명확한 비율을 확정하지 않았다. 국가교육회의는 권고안을 내놓을 뿐, 권한은 없다는 것이다.
대입 개편안에 수능 위주 전형에 대한 비율이 확정된다면 대학 자율성 저해·수능 영역별 부담 확대 등이, 비율이 확정되지 않더라도 확대 방향이 등장한다면 대학별 2022학년도 대입 계획이 수립될 때까지 다소 긴장감이 고조될 수 있는 상황에 놓일 가능성이 있다.
종로학원은 정시 확대 비율을 놓고 교육부-대학 간 마찰, 현재 중학교 3학년이 고교 2학년이 되는 2020년 대학 입시전형 확정까지 불확실한 선발 계획, 상대평가인 수능 국어·수학·탐구 영역 부담감 등 우려 사항을 꼽았다.
유웨이중앙교육은 수능 사교육 시장 확대, 주입식 교육, 지방대 신입생 충원 어려움 등을 전망했다.
A대학 관계자는 "수능 위주 전형은 정시모집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수시 선발 비중이 정시보다 높은 상황에서, 무조건 수능 전형을 늘리라고 하면 대학 입장에서 고민에 빠지게 될 것이다. 갑작스러운 변화가 없길 바랄 뿐이다"고 말했다.
B대학의 한 관계자는 "교육부의 개편안을 보고 대학별로 대응책 마련에 나설 것"이라며 "다만 갑자기 정시를 확대하라고 한다면, 선발 기준을 어떻게 잡아야 할 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며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이번 대입 개편안에는 수능 과목 구조·출제 범위도 담긴다. 국가교육회의는 수능 절대평가 적용과 관련해 전 과목이 아닌, 일부 과목에 도입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제2외국어/한문에 절대평가 체제로, 통합사회·통합과학이 포함될 경우 절대평가 적용에 대한 의견을 달았다.
이 가운데 학계에서는 일부 과목에 대한 개편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수능 개편과 관련해 교육부는 올해 6월 '2022학년도 수능 과목 구조 및 출제범위' 논의를 위한 대입정책포럼을 진행했다.
당시 제안된 공개된 시안에서는 수학 영역의 경우 가·나형을 통합하고 선택 과목을 도입, 수학 '기하'와 과학탐구 선택과목 중 과학II를 제외한다는 부분이 언급되면서 수학·과학계에서는 반대 입장을 보였다.
한국수학관련단체총연합회는 인문, 이공계열에서 요구되는 수학 학습 수준 차이가 존재한다며 가·나형 분리 출제를, 기하는 기초과목으로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등은 주요 선진국은 수학·과학 교육 비중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공계열 진학생의 진로 선택에 필수 학습권을 보장하고 인재 육성을 위해 과학II를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교육부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대입 개편안을 내놓아야 하는데 그동안 결정을 미루고 책임을 전가하며 논란만 일으켰다. 정책 추진에 있어 의견이 엇갈릴 수 있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의견을 듣고 정책을 만들어야 하는데, 급하게 만들려고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