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맞아 기자단 간담회서 공사 비전 제시
  • ▲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한국해양진흥공사
    ▲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한국해양진흥공사
    “북한 해운 물류 거점인 원산, 남포 등 개발 투자에 공사가 먼저 참여하고 이후 민간의 시장 진입을 이끄는 게 순서라고 생각한다. 안정적 항로만 확보한다면 남북 해운·항만업은 제2 도약기를 맞을 것으로 기대한다.”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은 지난 2일 세종시 한 식당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공사 비전과 운영 계획을 밝혔다. 취임 100여 일을 맞은 황 사장은 대북 항만 경제협력에 관한 전망, 현대상선 및 중소 선사 지원 방안, 친환경 선박 도입을 위한 지원 방안 등 해운·항만 재건 의지를 의욕적으로 쏟아냈다.

    우선 공사는 지난달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의 남북정상회담 수행과 관련, 남북 해운·항만 경제협력에 관해 긍정적 전망을 밝혔다.

    이를 위해 북한의 항만 개발과 경제 특구 신설, 남북간 해운 노선 구축을 위한 남북의 면밀한 검토가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북한의 해운 물류 거점인 남포, 해주, 원산 등 주요 항만 개발과 현대화에 공사가 참여한다면 남북 해운·항만업이 제2 도약기를 맞을 것이란 기대다.

    현대상선 사태와 관련해선, 현대상선의 초대형선 발주에 투자·보증 방식으로 각각 참여한단 계획이다. 현대상선은 최근 초대형선(2만3000TEU 12척, 1만5000TEU 8척) 총 20척 발주 계약을 빅3 조선사와 체결했다.

    황 사장은 “기타 중소선사에 대해서도 공사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최대한 빠르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공사는 선박 신규 발주는 물론, 중고선 매입 후 재용선 하는 사업의 경우에도 지원 비율과 방식을 선사에 유리하게 설계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박 시장가의 최대 60%까지 지원하는 기존 기관과 달리, 공사는 70~100%까지 지원 비율을 높여 선사의 재무 건전성 개선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 선박 도입을 위한 금융 지원 계획도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선박 평형수 배출 규제 대응을 위해 선사·설비 제조사·금융기관 등과 협력해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내년도 탈황장치 이차보전사업 예산이 정부안에 반영된 상태다.

    공사는 또 해운업계 출혈 경쟁을 막기 위해 선사끼리 자율적인 인수 합병을 유도할 계획이다. 규모화를 위해 공격적 인수합병을 추진하는 글로벌 선사들과 달리 불황 속 현상 유지에 급급한 국내 선사들도 바뀌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공사 법정자본금 5조원은 현물보다 현금 출자 위주로 확충할 계획이라고 황 사장은 밝혔다. 일각에서 ‘자본금 5조원으론 정책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비판을 제기한 것과 관련, 자본금 확대를 위해 공사법 개정이 필요하므로 향후 국회, 정부와 협의할 방침임을 밝혔다. 

    황 사장은 “관건은 자본 조달 비용을 낮추는 것”이라며 “한국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등급을 획득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출범 석 달을 맞은 공사는 오는 5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국내 선사 및 금융기관 선박금융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공사의 투자·보증 사업을 소개하는 설명회를 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