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프로젠 독자 기술인 ADED 플랫폼 활용, 셀트리온은 임상물질 제공 등 지원HER-2 발현율 낮은 양성 유방암 환자까지 타깃… 글로벌 30조원 시장 도전
  • ▲ 셀트리온 CI ⓒ셀트리온
    ▲ 셀트리온 CI ⓒ셀트리온

    셀트리온은 지난 5일 캐나다 바이오기업인 아이프로젠 바이오텍(이하 아이프로젠)과 4종의 항체(ADC) 신약 개발을 위한 공동개발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셀트리온은 아이프로젠에 4종의 ADC 신약 개발을 위한 임상 물질을 제공하고 pre-IND(임상 전 규제기관 사전 미팅)와 임상 1상에 필요한 CMC(의약품위탁생산) 활동을 지원한다. 아이프로젠은 제공받은 임상 물질로 임상 1상을 진행하게 된다. 임상 1상 이후에 셀트리온은 ADC 신약에 대한 글로벌 라이선스-인(License-in) 우선 협상권을 행사할 수 있다.

    아이프로젠이 자체 보유한 ADC 기술인 ADED 플랫폼은 항체-약물을 암세포로 전달하는 효율을 높이고, 내재화가 잘 되지 않는 세포의 수용체의 내재화를 증가시켜 항암 치료 효과를 높인다. 이를 통해 인간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2형(HER-2) 발현율이 높은 양성 유방암 환자뿐만 아니라, HER-2 발현율이 낮은 양성 유방암 환자에게도 항암 치료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HER-2뿐만 아니라 여타 종양특이항원(Tumor Antigen)을 타깃하는 항체에도 응용 가능해 확장 가능성이 높다.

    현재 HER2 타깃 관련 유방암 치료제로는 트라스투주맙이 성분인 셀트리온의 '허쥬마'를 비롯해 제넨테크의 '퍼제타' 등이 있다. ADC 형태로는 제넨테크의 '캐싸일라'가 글로벌에서 판매되고 있다.

    일본 다이이찌산쿄에서도 ADC 항체로 HER-2 발현율이 높은 양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HER-2 발현율이 낮은 HER-2 양성 유방암 환자를 타깃해 치료하는 항체 의약품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유방암 치료용 항체 의약품들은 모두 HER-2 발현율이 높은 양성 유방암 환자가 타깃이며, 글로벌 매출은 약 10조원으로추산된다. HER-2 발현율이 낮은 양성 유방암 환자는 발현율이 높은 환자군에 비해 그 비율이 3배 정도 높기 때문에 향후 30조원을 넘는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임상 개발에 따라 HER2 를 발현하는 다른 방광암, 폐암, 위암, 대장암 등으로도 타깃군이 확장될 가능성도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셀트리온은 항체 바이오시밀러·케미컬 개발 외에도 차세대 파이프라인 강화를 위해 당사 주요 항체의약품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바이오베터·신약 개발 관련 원천기술 발굴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다”며 “앞으로도 전 세계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항암제 포트폴리오를 비롯한 차세대 파이프라인 강화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