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니스프리·닥터지·듀이트리 제품 인기 주의성분, 알르레기 성분無
  • ▲ 이니스프리의 트루케어 논나노 논코메도 무기자차 선크림ⓒ이니스프리
    ▲ 이니스프리의 트루케어 논나노 논코메도 무기자차 선크림ⓒ이니스프리
    과거에는 많은 소비자는 브랜드 이미지 '이름값'을 보고 화장품을 구매했다. 가격이 비싸면 좋은 화장품으로 여겼다. 최근 미세먼지와 화학제품의 반감이 커지면서 화장품을 구매할때 기능과 함께 성분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이 발표한 지난해 여성 스킨케어 소비자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 소비자들의 50%가 화장품 구매 시 성분을 확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008년부터 '화장품 전성분 표시제'에 따라 화장품에 관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제품 이름, 제조업자, 제조판매업자의 이름과 주소, 제조번호 등을 파악할 수 있지만 이런 표시제가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완벽히 해소해 주지 못하고 있다. 무심코 사용하던 화장품의 주의해야 할 성분, 혹은 사용해도 피부에 좋은 성분 등을 <깐깐한 파우치>를 통해 샅샅이 살펴보자. 

    피부 밸런스가 무너지는 봄철 환절기에는 피부가 극도로 예민해지면서 트러블과 각질이 심해진다. 이때 자외선까지 강렬해지면서 차단제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다. 최근에는 강력한 자외선 차단 효과는 물론 보습, 진정 등 스킨케어 기능을 겸비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적당한 자외선은 비타민D 생성을 돕는 등 이롭지만 과도하게 노출될 경우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되며 심할 경우 화상과 피부암까지 유발한다고 알려졌다. 올봄 신제품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착한' 성분에 저자극성까지 갖춘 인기 자외선 자단제을 대상으로 전성분을 파악해봤다. 

    이니스프리의 '트루케어 논나노 논코메도 무기자차 선크림'은 피부 간극보다 큰 논-나노 사이즈 성분을 사용해 피부에 흡수되지 않고 햇빛을 물리적으로 반사하는 무기 자외선 차단 성분을 함유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건강하고 편하게 지켜준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여드름 피부도 사용가능한 인체적용시험 '논코메도제닉 테스트'까지 완료했다. 실제 온라인 단독 판매 출시 제품임에도 5회에 걸쳐 자사몰에서 품절이 이어지기도 했다.

    이 제품의 전성분은 정제수, 프로판디올, 티타늄디옥사이드, 부틸렌글라이콜, 카프릴릭/카프릭트리글리세라이드, 카프릴릴메치콘, 1,2-헥산디올, 펜틸렌글라이콜, 카프릴릭/카프릭/석시닉트리글리세라이드, 폴리하이드록시스테아릭애씨드, 메칠메타크릴레이트크로스폴리머, 암모늄아크릴로일디메칠타우레이트/브이피코폴리머, 알루미나, 스테아릭애씨드, 사카라이드하이드롤리세이트, 하이드록시프로필메칠셀룰로오스스테아록시에텔, 폴리아크릴레이트크로스폴리머-6, 황색산화철, 에칠헥실글리세린, 디카프릴릴카보네이트,병풀추출물, 치아씨추출물, 강황추출물, 마치현추출물, 어성초추출물, 적색산화철, 마데카소사이드, t-부틸알코올, 흑색산화철, 트리에톡시카프릴릴실란이다. 화장품 전성분 표시제에 따라 함량이 많은 성분 순서대로 기재됐다. 

    이 제품은 주의성분을 함유하지 않았다. 병풀추출물, 치아씨추출물, 강황추출물, 미차현추출물 등 피부 건강을 돕는 자연유래 성분을 다수 함유했다. 성분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고시한 알레르기 주의 성분도 함유하지 않아 민감한 피부에도 자극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 ▲ 닥터지의 '에어리 스킨 업 선'ⓒ닥터지
    ▲ 닥터지의 '에어리 스킨 업 선'ⓒ닥터지
    닥터지의 '에어리 스킨 업 선'은 공기를 통과시키는 '에어리 메쉬' 포뮬러를 적용해 피부가 숨 쉴 수 있도록 구현했다. 핑크 알로에와 블루 캐모마일 등 자연유래 성분을 함유해 그을린 피부와 햇볕에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켜준다. 또한미세먼지 등 외부 유해요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피크노제놀 성분을 함유했다.

    이 제품의 전성분은 정제수,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 에탄올, 호모살레이트, 에칠헥실살리실레이트, 프로판다이올,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 다이프로필렌글라이콜, 나이아신아마이드, 1,2-헥산다이올, 사이클로메티콘, 베타인, 비스-에칠헥실옥시페놀메톡시페닐트리아진, 스타이렌/아크릴레이트코폴리머, 아크릴레이트/C10-30알킬아크릴레이트크로스폴리머, 트로메타민, 트라넥사믹애씨드, 이노시톨, 부틸렌글라이콜, 펜틸렌글라이콜, 다이포타슘글리시리제이트, 에틸헥실글리세린, 잔탄검, 옥틸도데칸올, 아데노신, 아이소펜틸다이올, 알로에베라잎추출물, 에키움 플란타기네움씨오일, 올리브오일불검화물, 돌콩오일불검화물, 밀배아오일불검화물, 아보카도열매추출물, 풍선덩굴꽃/잎/덩굴추출물, 꽃가루추출물, 해바라기씨오일불검화물, 바이오사카라이드검-4, 베타-글루칸, 로우스위트블루베리추출물, 세틸에틸헥사노에이트, 마트리카리아추출물, 다이부틸아디페이트, 토코페롤, 프랑스해안송껍질추출물, 산소로 구성됐다. 화장품 전성분 표시제에 따라 함량이 많은 성분 순서대로 기재됐다. 

    이들 성분 가운데 주의성분으로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이 함유됐다. 이 성분은 자외선 차단, 변색 방지제 역할을 하는데 햇볕과 만나면 활성산소를 생성하고 DNA를 손상시켜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츩는 저자극 제품으로 예민한 피부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게재돼 있지만 꼼꼼히 살펴봐야 할 것 같다.

    듀이트리의 '어반쉐이드 안티폴루션 선'도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제품은 강력한 자외선 차단 효과와 함께 블루라이트 등의 생활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더스트(미세먼지 모사체) 흡착방지 임상 테스트를 완료한 제품으로 미세먼지 케어에도 도움을 준다.

    전성분 역시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 그린 등급 원료로만 구성, 주의 성분을 함유하지 않았다. EWG이란 EWG는 미국에서 환경과 건강을 위해 만들어진 단체로 그린등급을 사용했다는 것은 유해성이 적다는 것을 뜻한다.

    화장품 전성분 표시제에 따라 이 제품은 정제수, 사이클로메치콘, 징크옥사이드, 프로판디올, 티타늄디옥사이드, 폴리글리세릴-3폴리디메칠실록시에칠디메치콘, 디카프릴릴카보네이트, 칼라민, 카프릴릴메치콘, 1,2-헥산디올, 잇꽃씨오일, 쓴박하추출물, 바이오사카라이드검-4, 천수국꽃추출물, 마그네슘설페이트, 디스테아디모늄헥토라이트, 치아씨추출물, 병풀추출물, 어성초추출물, 하이드로젠디메치콘, 알루미늄하이드록사이드, C30-45알킬세테아릴디메치콘크로스폴리머, 폴리글리세릴-2디폴리하이드록시스테아레이트, 스테아릭애씨드, 프룩토올리고사카라이드, 사카라이드하이드롤리세이트, 베르가모트열매오일, 해바라기씨오일, 오렌지껍질오일, 풀루란, 올리브오일, 에칠헥실글리세린, 옥틸도데칸올, 센티드제라늄꽃오일, 라벤더오일, 다마스크장미꽃오일, 블루위드씨오일, 글리세린, 바실오일, 풍선덩굴꽃/잎/덩굴추출물, 해바라기씨오일불검화물, 시트릭애씨드, 토코페롤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