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26일 금융위 정례회의서 최종 결정 예정 MG손보 14일 이사회 거쳐 유상증자 완료 목표
  • ▲ MG손보 본사 전경.ⓒMG손해보험
    ▲ MG손보 본사 전경.ⓒMG손해보험

    MG손해보험이 금융당국으로부터 '경영개선명령' 예고 통지를 받았다. 경영개선을 위해 금융당국과 약속했던 자본확충 시한을 넘겼기 때문이다.

    MG손보는 지난달까지 2400억원을 유상증자하겠다는 경영개선계획을 내놨지만 실행되지 않았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전날 자본확충이 지연된 MG손보에 '경영개선명령' 사전 예고장을 보냈다.

    MG손보는 지난해 3월 RBC비율(지금여력비율)이 83.9%까지 하락하며 지난해 5월 금융당국으로부터 '경영개선권고'를 받고 경영개선계획을 제출해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 보험업법 감독규정에 따라  RBC비율이 100% 미만으로 내려갈 경우 '경영개선권고'를, 50% 미만 시 '경영개선요구'와 '경영개선명령' 등 금융당국의 시정 조치가 내려진다.

    MG손보는 5월 31일까지 2400억원을 유상증자를 완료하는 조건으로 지난 4월 3일 금융당국의 조건부 승인을 받아냈지만 증자가 미뤄지면서 '경영개선명령'을 받게됐다.

    MG손보는 이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할 예정이며, 금융위는 의견서 검토를 거쳐 오는 26일 정례회의에서 MG손보에 경영개선명령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금융위의 정례회의 전까지 자본금 수혈이 이뤄진다면 실제 '경영개선명령'이 이행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정이 지연되면 자본금 확충 등이 담긴 경영개선계획을 요구받고, 외부 관리인 선임 등의 조치가 내려지게 된다. 명령 상태에서라도 자금이 들어온다면 적기시정조치는 종료되거나 유예될 수 있다. 

    MG손보 측은 빠른 시일 내에 유상증자를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이다.

    대주주인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오는 14일 이사회에 MG손보에 300억원을 증자하는 안건을 상정했다.

    이변이 없는 한 안건은 통과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증자 안건이 통과되면 다른 투자자들의 자본 유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증자 결정이 내려지면 우리은행도 기존 대출을 저금리로 전환하는 리파이낸싱을 실행, MG손보는 1000억원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