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택배지부 조합원 520명 동참
  • ▲ 지난 17일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화물연대본부 택배지부 파업 결의대회를 갖는 조합원들 ⓒ 화물연대
    ▲ 지난 17일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화물연대본부 택배지부 파업 결의대회를 갖는 조합원들 ⓒ 화물연대

    전북지역에서 시작된 택배 파업이 전국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파업 기사 소속 대리점, 지역 고객사와 소비자는 ‘배송대란’을 우려하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택배지부는 18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파업엔 CJ대한통운 소속 조합원 360여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간선 차량 기사와 타사 소속 조합원 160여 명도 지원에 나선다.

    총파업은 지난 14일 전주 등 전북지역에서 촉발됐다. 파업의 주축은 화물연대소속 택배지부다. 택배 종사자 단체는 총 3곳으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산하 택배연대, 공공운수연맹 택배노조 등이 있다. 지난해에는 영남지역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서비스연맹 택배연대가 파업을 진행했다.

    화물연대 택배지부 관계자는 “현재 전국에서 360여 명의 조합원이 파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를 전국으로 확산할 계획”이라며 “CJ대한통운 택배 기사뿐 아니라 화물연대소속 간선 차량, 화물차 기사들도 동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부는 택배 점유율 50%를 차지하는 CJ대한통운을 대상으로 파업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대리점 수수료 정률제, 근무환경 개선 등을 요구하고있다. 지부 측은 각 대리점이 일정한 기준 없이 상자당 5~38%의 수수료를 기사에게 부과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 ▲ 17일 집회현장 자료사진 ⓒ 화물연대
    ▲ 17일 집회현장 자료사진 ⓒ 화물연대

    ◇CJ 대리점 “기사-대리점 간 계약조건 모두 달라… 협의 없는 파업 유감”

    교섭 당사자인 대리점의 주장은 다르다. 수수료율은 기사와 대리점 간 계약 조건에 따라 책정하고 있어, 일률적인 적용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개인사업자인 택배기사는 외부 물량 영업 여부·처리물량 등에 따라 대리점 계약 수수료를 다르게 책정하고 있다.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회 관계자는 “대다수 대리점에선 수수료와 관련한 협의를 수차례 진행했으며, 일부에선 조합원과 합의도 마친 상황”이라며 “예고 없는 파업으로 현장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으며, 배송 지연과 관련한 소비자와 화주의 우려도 상당하다”고 설명했다.

    연합회는 파업 확산에 대비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배송지연 등 소비자와 화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체인력을 적극 투입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충돌 등엔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 ◇ 고객사·소비자 “또 파업?… 이용자 불편도 고려해야”

    쇼핑몰 등 파업지역 내 CJ대한통운 고객사는 배송지연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지역 화주들은 지난해 파업 상황을 떠올리며 타사 택배 기사 확보 등 나름의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전주에서 화장품 쇼핑몰을 운영하는 A씨는 “지난해 파업 당시 물량을 처리할 타사 기사를 확보하고, 각 소비자에게 배송지연 상황을 공지하느라 진땀을 뺐다”면서 “같은 불편이 없도록 대리점과 파업 기사 간 원만한 대화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택배 소비자들도 파업 확산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총파업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관련 기사 댓글을 통해 “어쩐지 요 며칠 배송이 원활하지 않더라”, “현장의 어려움은 이해하지만, 고객 물건을 볼모로 격한 상황을 만드는 불상사는 없어야 한다”, “배송지연 등 고객 불편도 고려해 달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