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안전기술공단 확대·개편… 선박검사·사고분석·교육·전문방송 시행24시간 상황실 운영… 드론·IoT 활용 첨단운항관리 기법도 도입
  • ▲ 낚싯배 전복 사고 현장.ⓒ연합뉴스
    ▲ 낚싯배 전복 사고 현장.ⓒ연합뉴스
    해양교통 안전을 총괄 관리하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 다음 달 공식 출범한다.

    해양수산부는 다음 달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문성혁 장관과 국회의원, 관계기관 관계자 등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연다고 30일 밝혔다.

    세월호 참사 이후 바다에서도 육상의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유사한 안전관리 전담기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 이런 공감대를 토대로 지난해 12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법이 국회를 통과했고, 기존 선박안전기술공단을 확대 개편해 해양교통안전공단이 출범하게 됐다.

    기존 선박안전기술공단은 주로 선박검사와 여객선 안전운항관리 업무를 수행해왔다. 해양교통안전공단은 해양교통안전 전문방송, 해양교통환경 분석·대책 수립, 안전 교육·홍보 등의 업무가 추가됐다.

    해양교통안전공단은 '출범 후 10년 내 해양사고 50% 줄이기'를 목표로 제시했다. 지난해 2671건이었던 해양사고를 오는 2028년까지 1335건 수준으로 줄인다는 방침이다.

    해양교통안전공단은 이를 위해 '해양안전문화 정착'을 최우선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해양안전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게 해양안전 실천운동과 체험형 안전교육을 벌인다. 해상활동 관련 안전 콘텐츠 제작·보급도 확대한다. 2024년 개국을 목표로 육상의 TBN 교통방송과 같은 해양교통안전 전문방송국 설립도 추진한다.

    안전한 바닷길 조성에도 힘쓴다. 해상교통량, 기상 등의 정보를 기반으로 맞춤형 안전정보를 제공해 선박사고 발생을 줄여나간다. 연안 항로 등의 안전성을 평가해 미비점도 보완한다.

    여객선 운항관리와 선박검사 업무도 고도화한다. 드론(무인비행장치), 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한 첨단 운항관리 기법을 도입한다. 24시간 상황실을 운영하고 여객선사 역량지원 사업도 추진한다. 해양사고 예방 전담기구를 두어 해양사고에 취약한 낡은 선박에 대해 찾아가는 선박점검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김민종 해수부 해사안전국장은 "해양안전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안전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선 정부와 현장을 조율하는 역할이 필요하다"며 "해양교통안전공단이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바다에서의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