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의 인공지능 솔루션 도입해 맞춤형 상품추천실제 아마존닷컴에서 사용 중인 아마존 퍼스널라이즈 도입지난 7월부터 2개월간 10만명 대상 테스트 운영, 반응률 2배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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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롯데마트가 자체 모바일앱인 ‘M쿠폰’을 통해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인공지능 솔루션인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를 도입, 매장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1:1 상품 추천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는 아마존닷컴에서 실제로 사용 중인 추천 알고리즘을 장착하고 있다. 특히, 롯데마트에 적용한 알고리즘은 데이터의 시간적 순서를 반영해 모델링 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분류가 가능하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적합한 것이 특징이다.

    롯데마트는 2016년부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M쿠폰’ 기반의 1:1 상품 추천을 진행하고 있으며, 보다 적중도가 높은 고객제안을 위해 올해 출시된 아마존 인공지능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

    실제로, 지난 7월부터 2개월간 10만명 이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를 테스트해 보니, 기존 고객에게 제공되었던 쿠폰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반응률을 보였다고 롯데마트는 설명했다.

    인공지능은 4차 산업혁명을 촉발시킨 핵심기술 중 하나로, 오늘날 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해 반드시 활용해야 하는 기술로 자리매김 했다. 특히나 수 많은 고객이 이용하는 유통업체 입장에서 최적의 맞춤형 상품을 고객에게 추천할 수 있다는 것은 큰 경쟁력이기 때문에 관심이 많은 사항이다.

    롯데마트는 선진 AI 기술의 지속적인 탐색과 도입, 추천 엔진의 고도화를 통해 고객에게 보다 나은 쇼핑경험을 제공할 방침이다.

    롯데마트 신재현 빅데이터 팀장은 “이번에 도입한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는 아마존닷컴에서 실제로 사용중인 추천 알고리즘”이라며, “광고가 범람하는 시대에 인공지능을 이용해 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적절한 시점에 추천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