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수 펑크 현실화에 적자국채 발행도 60조 넘어정부 "장기물 수요 견조… 과도한 수준 아냐"국회 "정부부채 증가속도 우려… OECD 6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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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 당국은 국채 발행 규모가 과도하지 않다는 입장이지만 일각에선 나랏빚이 불어나는 속도가 빠르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채 조기상환은 하반기로 밀릴 예정이다. 상반기 재정사업 지원에 재정 여력을 집중하기 위해서다.
◇내년 국고채 올해보다 28.5조↑
기획재정부는 지난 19일 제1회 국채발행 전략협의회를 열고 내년 국고채 발행계획과 제도개선 방안을 확정했다고 23일 밝혔다. 내년 국고채 발행 한도는 130조2000억원이다. 올해 101조7000억원보다 28조5000억원 늘었다.
순증 규모는 70조9000억원이다. 올해보다 26조4000억원 증가했다. 순증 발행중 일반회계 적자를 메우려고 발행하는 적자국채는 60조2000억원이다. 올해(34조3000억원)보다 1.75배나 많다.적자국채는 2016년 33조원, 2017년 20조원, 지난해 15조원으로 줄었다가 올해부터 급격히 반등했다. 조기상환·교환 등 차환을 위해 발행하는 국채는 59조3000억원 규모다.
경기 반등의 모멘텀(계기)을 적극적인 재정정책에서 찾는 정부는 내년 상반기 재정조기집행(62%)을 뒷받침하기 위해 국채 발행물량의 58%쯤을 상반기에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시장의 예측 가능성을 높일 수 있게 월별 발행물량은 균등하게 배분할 계획이다. 다만 국고 자금사정 등을 살펴 연초·연말엔 물량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방침이다.
연물별 발행비중은 올해 수준을 유지한다. 단기(3·5년물) 관리목표는 40±5, 중기(10년물) 25±5, 장기(20·30·50년물) 35±5 수준이다. 장기물은 초과수요를 고려해 중단(35%) 이상을 관리목표로 잡는다. 50년물은 시장수요가 견조하다고 보고 올해(3조2000억원)보다 1조원쯤 늘어난 4조원 안팎을 발행한다.
조기상환(바이백)은 하반기에 집중 시행한다. 상반기 적자국채의 원활한 발행과 단기 금리 급등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기재부는 월별·연물별 발행 일자를 올해 말 일괄 공지할 예정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올해 국고채 발행은 안정적인 PD 제도 기반 위에 연간 평균 응찰률 300% 수준을 유지했다"면서 "저금리 기조 아래 이자비용을 6000억원 절감했고, 중·장기물 발행을 확대해 국고채 잔존만기를 10.6년으로 늘려 미래 차환위험을 축소했다"고 자평했다.
일각에선 부채 증가 속도에 대해 우려를 나타낸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내년도 예산안 종합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2001~2018년 우리나라의 일반정부 부채(D2) 증가율은 연평균 11.1%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 36개국 중 6번째로 높다.
공공기관 부채까지 고려하면 국고채 발행은 결국 국민 세금 부담으로 돌아갈 거라는 지적이 나온다. 기재부가 지난해 발표한 '2017년 일반정부 및 공공부문 부채' 결과를 보면 일반정부 부채는 전년보다 17조7000억원(2.5%) 늘어 735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공공부문 부채도 전년보다 8조원(0.8%) 증가해 1044조6000억원에 달했다.
재정 당국은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는 태도다. 구윤철 기재부 제2차관은 19일 열린 국채발행 전략협의회에서 "국채 발행량 증가와 관련해 시장의 공급충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현재 국채시장 규모 등을 볼 때 무난하게 소화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는 시장 상황을 면밀히 살펴 공급물량을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등 시장 안정화 조처를 적기에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재정 당국은 재정자금의 안정적인 조달을 위해 관련 제도 개선방안도 내놨다.
국고채전문딜러(PD) 평가제도는 양적 지표 위주의 형식적 평가를 지양해 허수주문과 거래를 걸러내는 방향으로 평가기준을 내실화한다. 국고채 발행량이 증가하는 가운데 실인수·진성거래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다.
먼저 국고채 수요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인수 배점을 36점에서 38점으로 확대한다. 실인수 가점항목(+0.5점)을 신설하고, 인수실적으로 인정하는 구간은 축소한다.
또한 허수 거래를 막고자 거래량 배점은 12점에서 9점으로 축소한다. 대신 유통기반 확대를 위해 호가조성 배점은 31점에서 32점으로 확대한다.
PD사 간 경쟁을 유발하고자 금융지원을 받는 실적향상 PD사 선정기준도 개선한다. 전분기 대비 3계단 이상 실적이 오른 1개사를 선정하던 것을 2개 분기 평균 누적점수가 가장 우수한 기관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내년 2분기부터 바꾼다.
대부분 PD사가 단말방식 거래시스템을 이용하는 가운데 거래과정에서 주문·입력 실수로 손실이 발생하지 않게 사전·사후 거래 안정화 장치도 마련한다. 내년 2분기부터 거래시스템에 호가 부분취소 기능을 추가하고, 10년물 이하는 호가 입력 가능한도를 축소(±30%→±20%)해 착오거래 발생을 예방한다. 착오매매 시 구제를 위해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거래상대방 정보를 제공하는 회원사 간 양해각서(MOU) 체결도 내년 1분기에 추진한다.
물가연동국채는 발행물량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적정 시장가격을 반영하기 위해 발행방식을 옵션발행방식에서 경쟁입찰방식으로 바꾼다. 월별 발행규모도 1000억원 이내에서 시장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한다. 물가채 인수실적도 PD 평가에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