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튜브스키드.ⓒ일진복합소재
    ▲ 튜브스키드.ⓒ일진복합소재

    일진이 수소 연료의 원활한 수급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나섰다.

    일진복합소재는 올해 4분기 출시 목표로 대용량 수소이송 용기인 ‘튜브스키드’ 개발에 들어갔다고 20일 밝혔다.

    일진복합소재는 일진그룹의 수소전기차량용 연료탱크 전문 계열사이다.
     
    ‘튜브스키드’ 개발은 수소연료 수급 시 국내 도로환경에 구애 받지 않고, 한번에 많은 양을 이송해 운송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수소운송용 튜브트레일러는 철재 소재인 타입1 연료탱크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차량의 총 중량은 약 40톤으로 도심 통과 화물차 총 중량 제한 무게인 30톤을 초과하고, 차량 길이도 16m로 도심지 교통 혼잡 지역에서 회전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실제 도로교통법상 서울시에서는 교량과 고가도로, 입체교차로, 일반도로, 터널 등 115개 시설에서 30톤 초과 차량의 진입이 제한된다.
     
    또 1회 운송량은 최대 340㎏에 불과해 충전소 1곳을 하루 운영하는데 총 4대의 트레일러가 필요하다.
     
    2020년 이후 신규 충전소는 하루 500kg의 수소가 사용될 예정이다.
     
    정부에서 발표한 수소산업 인프라구축과 발전을 위해 1회 운송량 증대와 총 중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수소 운반 기술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일진복합소재는 타입1 튜브트레일러의 보완하기 위해 타입4 연료탱크를 이용한 ‘튜브스키드’ 개발에 나서게 된 것.
     
    타입4 연료탱크는 가볍고 튼튼한 고강도 플라스틱 용기를 탄소섬유로 감아 타입1 연료탱크에 비해 높은 압력으로 많은 양을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진복합소재 ‘튜브스키드’가 개발되면 차량 길이는 10m, 차량 총 중량은 28톤으로 전국으로 안전한 도로 공급의 길이 열리게 된다. 1회 운송량도 최대 500kg으로 2대로, 충전소 1곳을 하루 운영할 수 있다.
     
    김기현 일진복합소재 대표는 "수소경제가 자리 잡기 위해서는 수소 연료의 원활한 수급이 필수”라며 “튜브스키드는 운송비를 낮추고, 수소 공급 가능 지역이 확대돼 수소인프라 확충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