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환경 악화 및 중단사업에 따른 일회성 손실 4분기 반영'홈케어+모빌리티' 성장 가속화… 수익구조 업그레이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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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네트웍스가 글로벌 경제 악화와 일회성 요인 등의 영향으로 적자전환했다.
SK네트웍스는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 6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했다고 6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조5331억원으로 14.8% 늘어났다.
이는 글로벌 무역환경 악화에 따른 중동사업 미회수 채권 전액에 대한 손실 처리와 호주 석탄사업 철수 결정으로 인한 지분가치 손실 발생 등 일회성 요인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기준으로는 영업이익이 1093억원으로 전년보다 18.1%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3조541억원으로 전년 대비 3.2% 늘어났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잠재적 손실 확대 가능성에 대한 선제적 회계반영을 통해 향후 불안요인을 원천적으로 제거했다는 점에서 지속성장을 위한 기반을 더욱 확고히 했다"며 "연말 일회성 손실을 제외하면 SK네트웍스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2000억원 수준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전략적 투자를 지속 중인 SK매직과 렌터카 등 소비재 사업은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홈 케어+모빌리티' 사업의 수익 비중은 2017년 21%에서 2018년 31%로 점차 증가하다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2배 수준인 61%로 급증했다.
정보통신사업 또한 유통 ICT 디바이스 다각화, 인공지능 기반 중고폰ATM 출시 등을 통해 800억원대 수익을 유지했다. SK매직은 지난 4분기에도 도기 버블비데, 3D 돌기볼 안마의자 등을 잇따라 출시하며 렌탈 계정을 확대, 2016년말 인수 대비 2배에 이르는 180만 계정을 달성했다.
렌터카 사업의 경우 지난해 1월 AJ렌터카를 인수한 이후 운영대수 21만대를 돌파했다. 올해부터 SK렌터카 통합법인을 출범함으로써 차량 구매·매각 볼륨 확대에 따른 원가 절감, 정비·보험 등 영역에서의 통합운영 효율화 등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K네트웍스는 올해 직영주유소 매각 등 사업포트폴리오 정비를 마무리 짓고, 재무구조 안정화 및 홈 케어와 모빌리티를 축으로 하는 성장사업 육성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사업모델 진화와 사회적 가치 창출 모델을 발굴할 방침이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새로운 10년을 여는 '고객 지향 디지털 컴퍼니(Digital Company)의 원년'으로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성과 창출에 힘써 고객과 투자자, 사회, 구성원들을 행복하게 하는 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