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반복 업무 15개 과제 처리… 연간 1만4000시간 절약 효과직원 만족도·업무 효율성↑… 개인·회사 모두 경쟁력 향상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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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는 올해부터 로봇업무자동화(RPA)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5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컴퓨터로 하는 반복적인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하는 솔루션이다. 수작업에 비해 단시간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고, 데이터 오류도 적어 업무 효율성이 매우 높다는 장점이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 스마트 워크를 추진하고 있는 사내 종합물류연구소와 IT 전담 조직에 시스템 도입을 추진한 후 시범 운영을 거쳐 올해부터 업무에 본격 적용하고 있다.
초기 발굴한 64건의 업무 가운데 거리 데이터 확보, 신규부품 수출통관 코드 입력, 화물 주문 정보 입력, 중고차 서류 입력 및 신고 등 15건의 과제에 우선 적용됐다.
현대글로비스는 RPA 도입을 통해 15건의 단순, 반복 업무에 소요된 연간 1만4600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단순업무에서 벗어나 생산적인 업무를 할 수 있고 화주사 입장에선 원하는 데이터를 적기에 신속, 정확하게 받을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직원들의 RPA 도입 만족도가 높아 연내 적용 과제를 40건 이상으로 확대해 업무 전 영역에서 생산성을 끌어 올릴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 종합물류연구소 관계자는 "직원들은 단순, 반복업무 시간을 줄여 보다 더 생산적인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직원과 회사 모두 경쟁력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