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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예탁결제원은 상장회사의 정기주주총회 운영과 의결정족수 확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서울사옥에서 '주주총회 특별지원반'(특별지원반) 출범식을 갖고 운영을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예탁결제원은 최근 급격히 확산 중인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발행회사의 주주총회 운영환경이 악화된 상황을 감안해 예년에는 2주간이었던 특별지원반 운영기간을 이달 말까지로 1개월 동안 진행하고, 지원인력의 규모도 7명에서 9명으로 늘렸다.
2018년 이후 올해로 세 번째 운영되는 특별지원반은 ▲주주총회 운영현황 분석 ▲운영실무 상담 ▲주주에 대한 전자투표 독려 등을 통해 주주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 회사는 3월에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는 상장회사 중 예탁결제원 전자투표시스템(K-eVote)를 이용하고 집중지원을 요청하는 회사이며 특별지원 서비스는 모두 무료로 제공한다.
올해는 특히 전자투표율 향상을 위해 집중지원 대상회사 주주에 대한 전자투표 독려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그동안의 기관투자자 대상 전자투표 안내 외에 공인전자문서중계자를 통해 개인주주에게 모바일 알림톡으로 전자투표를 안내하는 주주총회정보 전자고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별지원반의 지원이 필요한 회사는 이메일을 통해 소정의 지원신청서를 작성·제출해야 한다.
특별지원반은 소액주주 비중, 감사선임 안건 유무 등을 통해 지원 필요성을 심사해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전자투표시스템 운영 선도기관으로서 코로나19로 인한 주주총회 비상사태에 적극 대응해 전자투표 수수료 면제에 이어 이번 특별지원반 운영 확대 등 상장회사의 주주총회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명호 사장은 특별지원반 출범식에서 "어느 때보다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인해 주주총회 개최 및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발행회사에게 우리회사 특별지원반의 지원활동이 의결정족수 확보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