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시화·양산 3곳 경매장 클라우드 서버 통합… 주 3회 실시간 입찰손쉬운 경매 참여로 경쟁 치열… 낙찰가 오르면 중고차 출품 차주도 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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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한 중고차 매매업체 전용 신규 디지털 경매 시스템인 '오토벨 스마트옥션'을 론칭했다고 24일 밝혔다.
오토벨 스마트옥션은 현대글로비스가 매주 경기 분당과 시화, 경남 양산 등 3곳의 경매장에서 실행하고 있는 경매 정보를 하나로 통합한 디지털 경매시스템이다. 이에 따라 매매업체의 편의성과 효율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양질의 중고차 물량을 보다 원활히 확보할 수 있게 된 것도 큰 강점이다. 한 곳의 경매에만 참여하던 매매업체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3곳 경매장에 출품된 3배에 달하는 매물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
중고차를 경매에 출품하는 차주에게도 이익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입찰 경쟁이 치열해져 낙찰가가 오르면 출품인이 예상했던 것보다 높은 가격에 타던 차를 매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장 경매로 최대 일주일이 필요했던 대기 기간이 대폭 줄어드는 장점도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중고차 경매 시스템의 디지털화를 고도화하기 위해 맞춤형 '4-레인' 실시간 입찰 시스템 등 다양한 IT 기술을 접목했다.
4-레인 실시간 입찰 시스템은 출품된 중고차를 차종·연식 등 기준에 따라 4개의 레인으로 나눠 배치하고 매매업체가 원하는 특정 레인을 선택해 신속하게 입찰에 참여하게 하는 방식이다. 1개의 레인으로 운영되던 경매에 비해 평균 경매 시간이 약 60%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또 중고차 업계 최초로 증강현실 기술을 도입해 중고 차량의 성능점검 정보를 입체적으로 제공한다. 경매장에서 모바일 앱을 실행하고 중고차를 카메라로 비추면 연식·배기량·성능점검 등급 등 기본 정보는 물론, 부위별 사고이력까지 3D 증강현실 형태로 확인할 수 있다. GPS 기반의 차량 위치 찾기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매매업체가 경매장 창구에 직접 방문해야 낙찰된 차량을 반출할 수 있었던 절차도 디지털로 전환했다. 이제 오토벨 스마트옥션 서비스를 통해 정산∙탁송신청 등 부대업무를 어느 장소에서든 비대면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오토벨 스마트옥션 서비스는 경매 시스템의 디지털화를 실현해 매매업체와 출품인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중고차 도매의 혁신적인 모델"이라며 "국내 중고차 매매시장의 선진화를 이끌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신규 시스템을 개발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