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악재 겹치며 이중고, 돌파구 마련 안간힘일본 1위, 프랑스 2위… 韓 4년간 선두 수성 실패 J뷰티 마케팅 중저가 시장 확장, K뷰티 입지 좁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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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이 지난해 중국 수입 화장품 시장서 일본, 프랑스에 이어 3위로 내려앉았다.

    29일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과 국제무역센터(ITC) 수출입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화장품 시장의 국가별 수입액은 일본이 36억 5815만 달러(4조 4450억원)로 가장 많았다.

    이어 프랑스가 33억 2687만 달러(4조 421억원)로 2위, 한국이 33억 2251만 달러(4조 362억원)로 3위를 기록했다. 미국과 영국, 이탈리아가 뒤를 이었다.

    한국은 그동안 'K뷰티'를 앞세워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그러나 중국 럭셔리 화장품 시장의 성장과 맞물려 지난해 선두 수성에 실패했다.

    2015년 후 3위권을 맴돌던 일본은 2018년 2위에 이어 지난해 1위로 도약했다.

    일본이 기존 고가 프리미엄 브랜드 중심이었던 중국 내 'J뷰티' 마케팅을 점차 한국이 주도하던 중저가 시장으로 확장하면서 K뷰티 입지가 좁아졌다는 분석이다.

    코로나19에 더해 중국시장에서 선두자리를 일본과 프랑스에 내주면서 K뷰티가 코너에 몰릴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도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소비자들이 고급스러운 이미지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만큼 럭셔리 시장도 적극 공략할 필요가 있다"며 "오프라인 판매보다는 온라인 판매망을 적극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