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협회, 무담보 저리대출, 채권 지급보증 등 요구정부, 시장 자금조달 & 대주주 자구노력 우선정부와 항공사간 기싸움 팽팽
  • '코로나19(우한폐렴)' 피해 지원을 놓고 정부와 항공업계 간 기싸움이 한창이다. 금융당국은 대기업의 경우 정부 지원보다 우선 시장에서의 자금 조달이 우선이라는 점에 방점을 찍고 있는 반면 항공사들은 고사 위기에 놓였다며 실효성 있고 조속한 지원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5일 금융권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항공사들은 정부에 무담보 저리 대출 확대와 채권의 정부 지급보증 등 대규모 정책자금 지원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한국항공협회는 지난 3일 이런 내용이 담긴 '항공산업 생존을 위한 호소문'을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에 보냈다. 코로나19 피해가 가장 큰 업종인 만큼 자구책만으로는 생존이 불가능해 정부의 신속한 정책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정부는 신중한 모습이다. 특히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의 지원은 대기업 특혜 시비가 있는 만큼 정부가 더욱 고심하는 모양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일시적 자금난에 따른 도산을 막기 위해 대기업을 포함한 모든 기업에 자금 지원을 하겠다는 원칙을 세웠다. 업종 제한을 두지 않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다만 시장에서의 자금 조달 여건이 여의치 않을 경우에만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대기업 대주주의 자구노력도 그 대가 중 하나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31일 기자들과 만나 "항공업계 (문제가) 먼저 나왔을 뿐, 일시적인 자금 부족으로 기업이 부도나거나 도산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는 게 정부의 원칙"이라면서 "100조원 민생·금융안정 프로그램의 범주 안에서 항공업계도 채권 발행을 하는 것이고, 그게 안 된다면 주식을 내놓는 등 대주주 자구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위원회는 일단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항공사들의 경영 현황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고 국토교통부 등과 협의해 필요한 조치들을 점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멈추지 않으면서 항공업 피해가 눈더미처럼 불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정부의 적극적이고 빠른 지원이 없다는 볼멘소리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