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와 기관 관계자들간 대면미팅 필수"건물주와의 미팅 취소율 전국적으로 약 20% 이상"이통사 "방역강화, 현장 기술자 교대근무 등 모든 방안 총동원"무리한 5G 인빌딩 구축, 비현실-비실용적 결정 우려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8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정보화진흥원 서울사무소에서 '제3차 범부처 민·관 합동 5G+ 전략위원회'를 열었다. 
ⓒ과기정통부 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8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정보화진흥원 서울사무소에서 '제3차 범부처 민·관 합동 5G+ 전략위원회'를 열었다. ⓒ과기정통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올해 2000여개 시설에 실내 5G 기지국 설치를 공헌한 가운데, 코로나19 여파로 해당 목표치 달성이 사실상 어렵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인빌딩 장비 구축을 위한 대면 미팅이나 지하철 5G 구축 등이 쉽지 않아 커버리지 확대 속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과기정통부는 지난 8일 '제3차 범부처 민·관 합동 5G+ 전략위원회'를 열고 지하철, 공항, 백화점, 중소형 건물 등 2000여개 시설에 5G 실내 기지국을 설치키로 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코로나19 확산세로 이통사들의 관련 목표치 달성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통사가 지난해 실내 5G 기지국을 500여곳 밖에 설치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해당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기지국 1식을 개통하기까지 '장비개발 - 개설신고 - 설치공사 - 준공신고 및 검사'를 거쳐야 한다. 이 과정에서 이통사 엔지니어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등 기관 관계자들과 대면으로 검사를 하거나 직접 현장에서 점검을 이행해야 한다.

    또한 건물 소유주와 일일이 대면 미팅을 통해 5G 인빌딩 구축을 논의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엔 코로나19로 예정된 미팅이 줄줄이 취소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신 업계는 실제 건물주와의 미팅 취소율이 전국적으로 약 20% 이상 나타나고 있으며, 대구·경북지역은 더 심각한 상황이라는 입장이다.

    특히 지하철 내 5G 구축 공사가 원활치 않은 상황이다.

    지하철 공사 등 담당 기관과 공사 인허가 협의 및 광케이블, 전원 설비 등의 기반시설 공사를 진행하고, 각 사의 기지국 장비를 연동해야 하는데 이 모든 과정에서 대면 미팅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열차가 운행하지 않는 야간으로 공사 시간이 제한되어 있고, 어두운 선로 내 5G 기반시설 구축을 위한 고난이도 사전 작업이 수반돼 커버리지 확장이 쉽지 않다.

    이에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사업자들이 실내 5G 기지국을 늘리겠다는 의지지 결코 정부가 임의대로 가이드 한 것은 아니다"라며 "상황을 지켜보며 이통사들을 독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통사들은 대면 미팅 대신 화상회의나 방역강화, 네트워크 현장 기술자 교대근무 등 모든 방안을 총동원해 5G 커버리지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겠는 방침이다.

    일각에선 무리한 5G 인빌딩 구축이 현실적이거나 실용적인 결정은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병태 카이스트 교수는 "5G 인빌딩 장비를 구축한다 해도 소비자들이 실제 속도의 차이를 느낄 수 5G 서비스들이 없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좋아질 것은 없다고 본다. 현재는 스마트도시, 자율주행 환경 구축 등등 뚜렷한 정책 목표를 통해 5G 서비스들을 같이 발굴해야 할 때"라며 "아울러 현재 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와도 맞지 않을 뿐더러, 무리한 인빌딩 커버리지 구축을 통해 부작용이 나오지 않을까 우려된다. 실용적인 의사결정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