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 27일 선보인 새벽배송 1주년 지나누적 주문 상품 수 4100만개 기록, 상품 가짓수 2만8000개신선식품 경쟁력 강화 꾸준히 추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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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SG닷컴
SSG닷컴이 새벽배송 진출 1주년을 맞아 자체 결산 자료를 24일 공개했다.SSG닷컴은 지난해 6월 27일 선보인 새벽배송이 올해 6월 23일까지 누적 주문 건수 270만건, 누적 주문 상품 수 4100만개를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누적 구매고객은 72만명, 새벽배송을 2회 이상 이용한 재구매율도 60%로 나타났다. 새벽배송으로 취급하는 상품 가짓수(SKU)는 지난해 1만개에서 올해 2만8000개로 세 배 가까이 늘었다.앞서 SSG닷컴은 ‘새벽 배송’ 서비스 시작 이후 배송권역과 물량을 계속해서 확대해 왔다. 초기 서울 10개구 3000건에 불과했던 배송량은 올해 초 서울 전역 및 수도권 일부를 포함해 1만 건까지 늘렸다. 지난 2월부터는 코로나19로 새벽배송 물량을 1만5000건까지 확대했다.현재 SSG닷컴은 온라인 전용으로 물류를 처리하는 ‘네오’를 통해 하루 20000건 이상 새벽배송을 처리하고 있다. 당초 연말까지 2만건을 배송하겠다고 발표한 것보다 6개월 이상 앞당긴 셈이다. 주문 한 건 당 평균 15개 상품 주문을 감안하면 약 30만건을 분류하고 배송하는 것과 같은 수치다. 배송권역은 서울 전 지역을 포함해 수도권 대부분으로 확대됐다.SSG닷컴은 콜드체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새벽배송을 비롯한 신선식품 경쟁력 강화를 꾸준히 추진 중이다.실제로 SSG닷컴은 지난해 가락시장과 노량진수산시장 등 매일 자정부터 새벽 4시까지 경매를 통해 낙찰 받은 상품을 ‘네오’에 입고시킨 뒤 순차적으로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시도를 했다. 지난해 10월부터는 당일 새벽 3시에 착유한 우유를 48시간 내 판매하는 ‘극신선 우유’도 선보여 호평을 받았다.지난해 말 문을 연 세 번째 ‘네오’ 물류센터에서는 업계 최초로 베이킹센터 ‘트레 또’를 선보였다. 이곳에서 직접 빵을 구워 고객에게 배송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최근에는 ‘활어회’ 배송은 물론, 산지 상품을 미리 예약해 일괄 배송하는 직송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이달 들어 본격적으로 기온이 올라가며 상품 신선도가 더 중요해지는 점을 고려해 ‘신선보장’ 서비스도 전품목으로 확장했다. 새벽배송으로 주문할 수 있는 과일, 채소, 정육, 수산, 친환경 등 12개 신선식품 카테고리 전체 5000종에 적용 가능하다.여기에 SSG닷컴은 상품 차별화를 통해 새벽배송 경쟁력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이달부터 SSG닷컴은 온라인을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는 신선식품 200종을 ‘SSG FRESH’라는 이름으로 묶어 판매를 시작했다. 산지 농가에서 직송해 유통단계를 대폭 줄였으며 향후 800종까지 상품 구색을 확대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새벽배송 전용 상품을 자체 개발해 판매에 나설 방침이다. 1인 가구를 위한 프리미엄 밀키트 등 HMR군 상품 확대에 주력한다.친환경 배송도 강화했다. 상품을 배달할 때 사용하는 스티로폼 박스를 대신해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한 새벽배송용 보랭가방 ‘알비백’ 10만개를 제작했다.새벽배송 고객이 재주문 시 알비백을 문 밖에 놓아두면 다음 날 새벽 배송기사가 이 가방에 신선식품을 넣어준다. 현재 10명 중 9명의 고객이 다음 주문 때 기존에 받은 가방을 문 앞에 내놓고 있으며 재사용률은 95%에 달한다. SSG닷컴은 친환경 가방 사용을 독려하기 위해 회수 1건당 500원의 적립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SSG닷컴이 새벽배송을 통해 배송이 완료된 270만건의 주문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6월 27일부터 올해 6월 23일까지 스티로폼 박스와 종이 포장재, 아이스팩 등 일회용품 약 1080만개를 절감한 것으로 집계했다. 이를 무게로 바꾸면 7290톤에 달한다.최우정 SSG닷컴 대표이사는 “상품 경쟁력은 물론, 친환경 배송 강화에도 힘쓴 점이 새벽배송 서비스 시작 1년 만에 판도를 바꿀 수 있었던 이유라고 생각한다”며 “체계적인 배송 시스템을 바탕으로 온라인 그로서리 1위로 확고한 지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