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산, 코로나19 장기화 리스크 부담"기안기금 1호, 아시아나… 채권단 관리체제로인력 구조조정 당분간 無…컨설팅 후 노선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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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은행이 11일 HDC현대산업개발과의 아시아나항공 매각 종료를 공식화했다.채권단인 산업은행은 향후 아시아나의 정상화를 거쳐 새로운 인수자를 찾는다는 계획이다.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아시아나항공에는 기간산업안정자금 2조4000억원이 투입된다. 채권단 관리 하에 ▲노선조정 ▲내부원가절감 ▲조직개편 등 구조조정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기안기금 1호, 아시아나…2.4조 투입산업은행 최대현 부행장은 이날 오후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오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 관련 금호산업에서 현산 측에 계약해제가 통보됐다"면서 "매각과정을 함께했던 채권단으로서 매우 유감스럽고 안타깝다"고 말했다.앞서 정부는 산업경쟁력강화회의를 통해 아시아나 매각 이후 경영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다.또 산은이 주도하고 있는 기간산업안정기금 운용심의위원회 역시 회의를 열고 아시아나에 2조4000억원의 지원금을 결정했다.산업은행은 딜 무산에 대한 현산의 책임론을 거듭 강조했다.최 부행장은 "근본적으로 작년 11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당시) 의지와 관계없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대한 리스크를 현산이 부담하기 어려웠던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이어 "채권단은 8월26일 마지막 최고경영자간 면담서 코로나19로 인한 손실을 분담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현산 측은 재실사 후 거래종결 논의 고수했다"고 덧붙였다.현산이 계약금으로 납부한 2500억원을 두고 법정다툼이 예상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금호산업과 현산은 상대방 귀책에 따른 계약무산을 주장중"이라며 "여러 소송이 진행될 개연성을 고민하고 있지만 재매각 등 진행상황을 보고 채권단이 대처할 것"이라 말했다.◆ 채권단, 경영권 확보→구조조정산업은행이 아시아나항공에 무려 2조4000억원 규모의 기안기금을 투입하기로 결정한 것은 딜 무산에 따른 시용등급하락을 막기 위해서다.최대현 부행장은 "매각 무산으로 인한 신용등급 하락땐 일시상환 요구가 몰리는 크로스디폴트가 실현될 수 있다"면서 기안기금과 자본확충을 동시에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채권단은 먼저 8000억원 규모의 영구채 출자 전환을 통해 아시아나 경영권을 확보할 전망이다. 이 경우 채권단의 아시아나 지분율은 37%로 최대주주가 된다. 현재 최대주주인 금호산업은 30.77%, 2대주주인 금호석유화학은 11%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아시아나 정상화 과정서 금호산업, 나아가 금호고속에 대한 채권단 관리도 예고했다. 이 과정서 대주주의 고통 분담 원칙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향후 자회사인 에어서울, 에어부산 매각 등 사업 구조조정도 불가피할 전망이다.아시아나항공 구조조정 과정서 당장 인력감축은 없을 전망이다.최 부행장은 "아시아나는 올초부터 임직원들이 순환휴직, 유급휴직, 임원 급여반납 및 삭감 등 최대한 자구노력을 이행 중"이라며 "추가 자구계획은 외부 컨설팅 결과에 따를 것"이라고 했다.한편 이날 아시아나 매각 관련 기자간담회에는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이 회장은 산은 회장에 유임돼 이날부터 3년 임기를 다시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