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 전기차 보조금 급감6000만~9000만원 50%, 9000만원 이상 '0'모델3 등 테슬라 대부분 6000만원 넘어 현대차 벤츠 등 막강 경쟁차 출시 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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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전기차 판매 1위인 테슬라의 독주가 위협받고 있다.

    정부가 올해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개편하면서 고가의 전기차엔 보조금을 주지 않겠다 발표하면서다. 판매 가격이 대부분 6000만원 이상인 테슬라엔 직격탄이다.

    경쟁차종이 줄줄이 출시되는 것 또한 걸림돌이다.

    현대차 아이오닉5, 제네시스 eG80를 포함해 BMW, 벤츠, 아우디 등도 새로운 전기차를 선보이며, 테슬라의 독주에 제동을 걸 것으로 관측된다.

    환경부는 지난 3일 '2021년 전기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개정안을 행정 예고했다.

    골자는 전비(전기차 연비)와 주행거리가 우수한 차량엔 보조금을 더 주는 반면 반대의 경우 줄이겠단 것이다. 국비 보조금은 연비 보조금 최대 420만원, 주행거리 보조금 280만원으로 최대 700만원이다.

    완성차 업계는 이번 지침에서 고가의 전기차에 보조금을 줄이거나 지급하지 않는 안을 주목하고 있다. 보조금 지급 규모가 전기차 판매의 실질적인 잣대가 될 수 있단 이유에서다.

    환경부는 개편안을 통해 6000만원 이상의 전기차엔 국비와 지방비 보조금의 50%만을 지급하기로 했다. 이에 더해 9000만원이 넘는 차량에는 보조금을 아예 지급하지 않는다.

    현대차 코나EV, 기아차 쏘울EV, 한국지엠 볼트EV 등 국내 전기차는 6000만원 이하의 모델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보조금 지급 제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문제는 6000만원이 넘어가는 수입차다. 특히 전기차 판매 1위인 테슬라가 국내에서 흥행을 이어가는데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테슬라의 올해 1~11월 판매는 1만1601대를 기록하며 전체 수입 전기차 판매량의 78.8%를 차지했다. 모델별로는 모델3가 1만866대, 모델 X가 422대, 모델S가 313대였다.

    테슬라는 모델에 따라 가격대가 5000만원 중반에서 1억원대를 넘어간다.

    모델3의 경우 5479만~7479만원으로 책정돼 있다. 최다 판매모델인 롱 레인지 트림은 6479만원이라 보조금 50% 삭감에 포함된다. 모델S와 X는 최저 가격이 각각 1억414만원, 1억1599만원이라 보조금을 지급받지 못한다. 

    지난해 서울에서 모델3 롱레인지를 구매할 경우 국비 800만원, 지자체 보조금 450만원 등 125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올해는 절반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쟁차종이 줄줄이 출시된다는 점 또한 테슬라에겐 악재다.

    현대차는 올해 아이오닉5를 시작으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탑재한 차세대 전기차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기아차는 콘셉트카 '이매진 바이 기아'에서 영감을 받은 CV를 하반기 출시한다. 제네시스도 G80 전기차 모델인 eG80과 E-GMP를 적용한 JW를 선보일 계획이다.

    여기에 BMW, 벤츠, 아우디 등 독일 3사도 iX3, EQS,  e-트론 스포트백 등 대표 전기차를 내놓으며, 판매 경쟁에 불을 지필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선 테슬라가 전기차 보조금을 받기 위해 가격을 인하할 것이라고도 관측한다. 모델3의 경우 일부 인하만 하더라도 보조금 지급 제한 대상에서 벗어날 수 있다.

    실제 테슬라는 지난해 중국에서 판매 중인 모델3 출고가격을 인하한 바 있다. 중국 정부가 보조금 대상 차량을 30만위안(5000만원)이하로 제한한 뒤 내린 결정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판매 고공행진을 이어가던 테슬라가 올해 위기를 맞았다. 현 상황에선 지난해와 같은 판매량을 거두긴 어려울 것"이라며 "가격을 내리면서까지 판매량을 늘리려고 할 지 테슬라 본사의 전략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