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497억 사상 최대 분기 매출외형 성장과 수익성 모두 개선한·중·베 중심 채널 효율화 성과… 온라인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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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락앤락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497억원, 영업이익 13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9%, 34.4% 증가했다고 21일 밝혔다. 매출액 분기 사상 역대 최대다. 영업이익은 최근 3년 내 분기 최대다.

    이번 4분기 실적의 견인차 역할을 한 것은 4대 주력 카테고리 중 베버리지웨어와 소형가전의 성장, 영업 채널의 전략적 효율화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다.

    텀블러와 물병 등 베버리지웨어의 경우 계절적 성수기를 기반으로 히트 제품을 출시하고, 유통 접점을 확대하는 등 전략적 접근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성장했다.

    주방 소형가전의 인기가 홈쿡 트렌드와 맞물리며 전체적으로 전년도 4분기에 비해 25.4% 올랐다.

    채널 면에서는 4분기 역시 온라인 채널에서 성장이 두드러졌다. 락앤락은 코로나19 이슈가 발생하기 이전부터 온라인을 전략 채널로 삼고, 이를 기반으로 채널 포트폴리오를 운영해 왔다. 그 결과 중국, 한국, 베트남 등 주요 시장을 중심으로 특히 온라인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30.7%, 직전 분기보다 35.8% 성장했다.

    지역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한국 매출이 전년도 4분기 대비 13.7% 증가하며 고성장을 유지했다. 주요 이커머스 업체와 협업을 지속 강화하고 온라인 직거래 활성화를 통해 온라인 매출이 61.4% 크게 신장했다. 2019년부터 신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소형가전도 516.2% 대폭 성장했다.

    최대 매출처인 중국 역시 지난해 1~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상승 기조를 유지했다. 전 분기에 비해 31.3% 증가했을 뿐 아니라, 전년 동기와 비교해도 5.5% 늘며 매출 성장세로 돌아섰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 주력 텀블러로 선보인 ‘에너제틱 텀블러’ 등 젊은층을 공략한 제품이 큰 호응을 얻으며 베버리지웨어 부문에서 전년 동기 대비 11.4% 성장을 이뤘다. 중국 전체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온라인 채널 역시 전년비 19.8% 신장을 기록하며 견고함을 보였다.

    베트남에서도 온라인 성과가 주효했다. 코로나로 특판 시장이 정상화되지 못하며 전체 매출은 전년에 비해 소폭 감소했지만, 주력 채널인 온라인에서 매출이 60.5% 증가해 두각을 나타냈다. 베트남 최대 온라인 쇼핑 행사 중 하나인 지난 1212행사에서 2019년과 비교해 300% 이상 매출고를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