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소법 시행 앞두고 소비자 권익 보호 차원
  • 신한카드가 오는 25일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을 앞두고 금융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연간 5만건에 달하는 ‘고객의 소리’를 디지털 기반 경영자원으로 활용한다.

    신한카드는 고객의 소리를 수집·분석활용·성과관리 4단계로 구분해 최적의 혜택과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위해 만족도 조사, 간편설문, 대내외 민원 분석 등 기존의 여러 채널과 더불어 아이디어 공모전, 고객 패널 제안, 고령 고객 전용 라운지 구축 등을 새롭게 마련해 숨어 있는 고객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수집·발굴할 예정이다.

    수집한 고객의 소리를 전사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내부 분류체계를 일원화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싱글뷰’ 환경을 구축하고, 수집한 고객의 소리를 음성문자변환과 텍스트 분석 기술로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결합한 분석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 불편 원인을 파악하고 신상품 출시, 서비스 구성, 플랫폼 운영 등 경영 전반에 반영함은 물론 금소법 취지에 맞춰 고객 보호 관점의 완전판매를 통한 소비자보호 프로세스를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