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에 최대 80석 규모 공유 오피스 7월경 오픈… 예약제 운영비대면 기반 근무환경의 변화에 맞는 인프라 제공선택적 근무제도와 거점 오피스 활용해 구성원의 워라밸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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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번가가 분당선 수내역 인근에 거점 공유오피스를 마련하며 스마트워크 환경을 강화했다.

    11번가는 분당지역에 70~80석 규모의 거점 공유 오피스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11번가는 수내역 인근의 흥국생명 분당사옥 8층의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다음달까지 설계와 시공을 마무리해 7월 중 오픈 운영할 예정이다.

    분당 거점오피스는 11번가 구성원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예약시스템을 개발해 제공한다. 11번가는 지난해 코로나19로 비대면 기반의 재택 근무가 일상화된 근무환경의 변화에 따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과 재택 기반의 업무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한 시스템 개선 등의 노력을 계속해 왔다.

    재택 근무 시, 사내 시스템에 안전하게 접속할 수 있는 VPN 설치로 원격근무 편의성을 강화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 슬랙(Slack), 지라(jira) 툴을 활용한 비대면 업무 공유와 화상회의 등을 활성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11번가 사내 구성원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개발 직군의 업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업무 효율성도 기존 대비 많게는 두배 가까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11번가는 본인의 근무 계획에 따라 근무일정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선택적 근무등록제도(유연근무제)를 기본으로 하고 있어 자율적인 형태의 거점 오피스 운영이 수월하다는 설명이다. 11번가는 아이 등원 후 출근, 조기 출근-조기 퇴근 등 구성원의 생활패턴에 맞게 효율적인 시간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