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위→2020년 8위 매년 한단계 상승 기아 52%로 6위 유지
  • 올해 상반기 미국에서 역대 최대 판매 실적을 세운 현대자동차그룹이 소비자 충성도에서 '톱10'에 진입했다. 

    현대자동차가 미국 시장조사업체 JD파워의 '2021 자동차 브랜드 충성도 조사'에서 지난해보다 한 단계 오른 7위를 차지했다. 기아는 6위로 순위는 같으나 재구매율이 소폭 올라갔다.

    JD파워는 지난해 6월부터 올 5월까지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 충성도를 조사해 지난 15일 발표했다. 한 브랜드의 차량을 모는 운전자가 다음 차를 살 때 같은 브랜드를 사는지 여부를 계산한 수치다. 현대차 팰리세이드를 운전하는 사람이 다음에 현대차 모델을 사는 비율을 뜻한다.

    일본 스바루가 61.8%로 1위를 차지했다. 도요타(61.1%), 혼다(59.3%) 등 일본 자동차 브랜드가 뒤를 이었다. 스텔란티스의 램이 56.8%, 포드가 53.9%로 각각 4~5위를 차지했다. 

    기아는 52.2%로 6위에 올랐다. 2019년부터 3년 연속 순위는 같으나 재구매율이 49.4%(2019년), 51.3%(2020년), 52.2%(2021년)으로 계속 상승했다.

    현대차는 51.0%로 7위를 차지했다. 현대차를 한 번 타본 사람은 절반 이상이 현대차를 다시 구매한다는 의미다. 현대차는 2019년엔 44.8%로 9위였으나, 2020년엔 8위(47.4%), 2021년엔 7위(51.0%)로 매년 한 단계씩 올라갔다. 

    현대차와 기아는 올 상반기 역대 최다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에 따르면 상반기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4% 증가한 40만7135대를 팔았다. 6월 한 달간 판매 대수도 44.5% 늘어난 7만2465대이다. 6월 기준 역대 최다 판매 기록이다. SUV(+24%), 자동차(+64%), 친환경차(+639%) 등 전체 라인업에서 판매가 고르게 성장했다.

    기아 역시 상반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3.7% 증가한 37만8511대를 기록해 역대 최다 판매 실적을 올렸다. 지난달 판매량은 6만8486대로, 4개월 연속 월간 최다 판매 기록을 이어갔다.

    숀윤 기아 북미권역본부장은 "강력한 판매 실적으로 올 상반기 판매를 마감했다"며 "시장 점유율을 늘리기 위해 성장 전략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D파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대리점이 폐쇄된 터라 소비자들이 방문할 수 없었던 상황”이라며 “완성차 업체가 딜러와 어떻게 긴밀하게 협력했는지가 반영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