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노조 이어 해상노조 중노위 갈 듯7.7%+700% 중재안 등장… 산은 난색1.5조 영업익 발표도 변수
  • ▲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신항에서 열린 HMM 한울호 출항식에서 발언하고 있다ⓒ자료사진
    ▲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신항에서 열린 HMM 한울호 출항식에서 발언하고 있다ⓒ자료사진
    임금인상폭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HMM 노사 협상이 이번 주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파업 피해가 극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해원(선원)노조 4차 교섭이 11일 예정돼 있고, 2분기 실적도 주중 발표되기 때문이다.

    9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오는 12일 또는 13일 발표되는 HMM 2분기 영업이익은 1조50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HMM은 1분기에만 1조193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려 지난해 전체 영업익 9808억원을 뛰어넘었다. 가파른 실적상승은 급등한 해상운임 때문이다. 해상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6일 기준 4225.86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이전인 지난해 3월 871.16 대비 485% 상승했다. 증권가에서는 운임상승세가 연말까지 이어지면 올해 영업이익은 5조원이 넘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조 단위 영업이익은 노사 임단협에도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HMM 사측은 협상에서 임금 5.5% 인상과 기본급 100% 격려금을 제시한 반면 노조는 25%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양측 간극이 크지만 1조5000억원에 달하는 실적이 현실화되면 극적 타결 가능성도 있다. 노조가 요구하는 인상폭과 성과급을 모두 합하면 1200억원 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도 외부 컨설팅 업체에 의뢰한 결과 11.8%의 인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해수부 중재안도 중요한 변수로 떠올랐다. 협상이 지지부진하자 사상 초유 파업을 우려한 해수부가 나선 것이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해수부는 주채권단인 산업은행에 기본급 7.7% 인상과 성과급 700% 지급을 골자로 하는 중재안을 전달했다. 중재안에는 향후 3년간 단계적으로 기본급 10~12%를 올리는 방안도 담겼다. 앞서 전정근 HMM 해원노조 위원장과 김진만 육상노조 위원장은 지난 4일 청와대를 찾아 중재안을 내달라는 서신을 전달했다. 

    해운업계에서는 이번 노사 협상이 장기화될 경우 자칫 호황기에 접어든 국내 해운산업 전체에 타격을 입을 것을 우려하고 있다. 해원노조는 11일 4차 교섭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중노위에 쟁의 조정  신청을 넣기로 했다. 육해상 노조는 19일까지로 예정된 중노위 조정이 실패하면 조합원 찬반 투표로 파업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최대 주주 산업은행은 난색을 표한다. 임금협상은 사측과 노조의 문제라면서도 부정적 시각은 감추지 않는 모습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어느정도 인상은 필요하다는 분위기지만 노조가 제시한 25%는 받아들이 수 없다는 기류"라며 "노사가 먼저 수용가능한 협상안을 가져오길 기대한다"고 했다.

    1500여명 규모의 HMM의 평균 연봉은 6100만원 수준(계약직 포함, 임원 제외)이다. 2013년 이후 8년간 동결을 반복하다 올해 2.8% 인상이 이뤄졌다. 특히 전체 직원 중 연봉 5000만원 이하가 60%에 달한다. 노조 관계자는 "고연봉 장기근속자들이 많은 회사도 아니어서 실제 임금 인상폭도 크지 않다"라며 "저연차 저연봉 젊은 선원들이 가족도 만나지 못하고 배를 타는데 생계걱정까지 해야 한다"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