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예산 362억원 편성… 1인당 95만원 수준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정부가 미국 제약사 머크앤컴퍼니(MSD)와 화이자, 스위스 제약사 로슈와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최소 2만명분은 확보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6일 코로나19 치료제 구매와 관련 “MSD, 화이자, 로슈와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협의 과정은 비공개가 원칙이며, 계약이 완료되는 등 일정 시점에 내용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미국 식품의약청(FDA)은 MSD가 개발 중인 경구용 치료제 ‘몰누피라비르’에 대한 긴급사용 승인을 검토 중이다. 화이자와 스위스 로슈는 임상 3상에 들어갔고, 국내 제약사들도 먹는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 이날 아침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약 4만명을 치료할 수 있는 분량은 예산을 확보했고 2만명분은 선구매 계약을 한 상태다. FDA 승인을 신청한 회사뿐 아니라 국내 개발 업체의 상황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질병청은 “기확보된 2만명분 이외에 추가로 협의 중인 물량도 있지만, 구체적인 계약 상황을 현시점에서는 모두 말씀드리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경구용 치료제 구매 예산으로 총 362억원을 편성했으며, 이 예산으로 3만8000명분의 치료제를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1인당 치료제 구매 비용은 95만 정도이며 고위험군에 활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