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이용 급증, 4개월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60만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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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증권은 간편투자앱 오늘의 투자(오투)를 통해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에 참여한 고객이 청약 첫 날에만 5만명이 몰렸다고 26일 밝혔다.특히 최근 주식시장에 새로운 주축으로 떠오르고 있는 20~30세대가 61%를 차지하는 등 간편투자앱을 활용한 MZ세대의 공모주 투자 바람이 거센 모습이다.오투는 공모주 청약 시 몇번의 클릭만으로도 손쉽게 청약이 가능하다. 또한 공모주 용어부터 배정 방식, 관련 규정까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돼 있어 초보 투자자들의 이해를 돕는다.해당 앱은 '바로투자', '팔기', '공모주 청약하러 가기' 등 쉽고 직관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게 특징이다.이같은 장점으로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60만건을 기록하는 등 반응이 뜨겁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오투 투자자 중 57%는 MZ세대, 계좌를 개설한 지 1년 미만인 고객이 67.4%, 잔고 1000만원 미만의 소액투자자가 93%에 달한다.이용 고객의 인당 월 평균 사용시간은 620분가량으로,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한 메뉴는 '오늘의 주식'이다.보유주식과 관심주식의 현재가는 물론 AI 알고리즘이 투자자의 주식거래 패턴을 분석해 투자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주식, 수익률 상위 고객이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 등 주식 투자에 참고할 수 있는 종목 정보를 제공한다. 본인의 관심 종목뿐만 아니라 빅테이터에 기반한 높은 가치의 투자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또한 국내주식, 해외주식 주문 화면이 따로 있는 대다수의 증권사 앱과 달리 오투는 한 화면에서 국내외 주식 주문이 가능하다.'추천상품' 메뉴 이용 빈도도 높다. 단순한 금융상품의 나열이 아닌 테마∙트렌드에 기반한 소수의 핵심상품만 골라 투자자에게 제공해 투자의 방향을 정하기 힘든 초보 투자자들의 선택의 폭을 줄여준다.오투가 추천한 펀드의 최근 3개월간 수익률은 0.9%로 전체 공모펀드 대비 2.0%포인트 높다. 투자자들의 선택을 받은 대표적인 펀드로는 삼성언택트코리아, AB미국그로스, KTB공모주하이일드, 키움글로벌구독경제, 삼성중국본토중소형 등이 있다.일부 간편투자앱이 제한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반해 오투는 자금이체부터 국내주식, ETF, 해외주식, ELS, 채권, 펀드, 공모주 청약까지 기본적인 투자와 관련한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최근 이용고객 대상 설문에서 23%에 달하는 고객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증권투자앱에서 오투로 완전히 옮겨왔다고 응답했다.이승호 디지털부문장 부사장은 "기존 증권사 MTS가 많은 상품을 전시해 판매하는 백화점이나 할인점이라면 간편투자앱은 투자자들이 편하게 최적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전문가가 선별한 핵심상품과 편리한 거래기능을 압축해 제공하는 편집숍"이라며 "디지털 투자시장에 대거 유입된 초보투자자가 가장 적은 노력으로 최고의 투자효과를 볼 수 있도록 간편투자앱의 기능과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