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에너지', '프리미엄' 최종 후보45개 경쟁 차종 중 나란히 1, 2위"친환경 기술력과 상품성 인정"
  • ▲ 현대차 아이오닉5 모습. ⓒ현대차그룹
    ▲ 현대차 아이오닉5 모습. ⓒ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가 ‘2022 독일 올해의 차(GCOTY)’의 ‘뉴 에너지(New Energy)’ 부문과 ‘프리미엄(Premium)’ 부문서 각각 올해의 차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또한 두 모델 모두 ‘독일 올해의 차’ 최종 후보에 올랐다. 

    아이오닉5는 미래적인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 혁신적인 충전기술이 좋은 평가를 받아 BMW의 iX, 메르세데스-벤츠 EQS 등을 제치고 뉴 에너지 부문 올해의 차에 선정됐다. 

    EV6는 우수한 주행거리와 다이내믹한 성능을 앞세워 폭스바겐 ID.4, 아우디 Q4 e-트론,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 등 경쟁차들을 물리치고 프리미엄 부문 올해의 차로 이름을 올렸다.

    특히 친환경 카테고리인 뉴 에너지 부문에서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E-GMP)을 기반으로 한 아이오닉5와 EV6가 나란히 1, 2위에 오른 것은 유럽 전기차 시장의 3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독일에서 현대차그룹의 혁신적인 친환경 기술력과 상품성을 인정받은 결과라 할 수 있다.

    2018년부터 개최된 독일 올해의 차는 20명의 자동차 전문 심사위원단이 올해 출시된 신차들을 대상으로 ▲실용성 ▲주행성능 ▲혁신성 ▲시장 적합도 등을 면밀히 평가한 후 부문별 순위를 선정한다. 올해는 아이오닉5와 EV6를 포함한 총 45대의 신차가 평가에 참가했다.
  • ▲ 기아 EV6 모습. ⓒ현대차그룹
    ▲ 기아 EV6 모습. ⓒ현대차그룹
    현대차 유럽법인 상품·마케팅 담당인 안드레아스-크리스토프 호프만(Andreas-Christoph Hofmann) 부사장은 “현대차 EV 전략의 핵심인 아이오닉5가 뉴 에너지 부문에서 선정된 후 독일 올해의 차 최종 라운드에 진출한 것은 현대차가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선두권에 올랐음 증명하는 결과”라고 말했다.

    정원정 기아 유럽권역본부장 전무는 “EV6가 ‘2022 독일 프리미엄 부분 올해의 차’ 최종 후보에 오른 것은 환상적인 일”이라며 “이는 기아가 주행거리, 성능, 실내 공간 및 기술에 대한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한편,아이오닉5와 EV6에 대한 해외 매체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아이오닉5는 영국의 자동차 전문 평가 사이트 ‘카바이어(carbuyer)’의 베스트 카 어워드에서 ‘베스트 컴퍼니 카’와 ‘베스트 패밀리 일렉트릭 카’에 선정됐다. 

    EV6는 이번달 유럽에 출시하자 마자 독일 언론 매체와 소비자의 주목을 받았다. EV6는 독일의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모토 운트 스포트(auto motor und sport)’는 인체공학적인 인테리어 구성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독일의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autobild)’는 “차량의 움직임, 조향 감각, 서스펜션 등이 완벽하게 조율되어 운전하는 재미가 뛰어나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