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기본점검 1029건, 수시점검 143건 적발SNS 광고 위반 비중 9.5%→14.6% 크게 증가
  • ▲ 부동산 위반 의심 광고수 추이.ⓒ국토교통부
    ▲ 부동산 위반 의심 광고수 추이.ⓒ국토교통부
    #.개강을 앞둔 A씨는 부동산 광고 앱에서 마음에 드는 원룸을 발견하고 중개사무소로 전화를 걸어 즉시 입주가 가능한 매물임을 확인했다. 이후 중개사와 함께 현장을 방문했으나 중개사는 해당 원룸 앞에 도착해서야 현재 내부공사를 하고 있어 보여줄 수 없다며 매물을 보여주지 않았다. A씨는 광고에 나와 있는 매물을 보여 달라고 재차 요구했지만 중개사는 지속적으로 다른 매물을 권했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허위·과장·무자격 부동산 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실시한 온라인 중개대상물 점검 결과를 발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2분기 동안 소비자들이 '부동산 광고시장감시센터'(이하 감시센터)로 신고한 광고에 대한 기본 점검과 SNS 광고중 선정한 조사 대상에 대한 수시 점검을 실시했다. 특히 신학기와 방학시기에 대학생·취업준비생 등의 수요가 증가하는 대학가 및 학원가 인근 부동산 광고를 중심으로 조사대상을 선정했다.

    기본점검은 명시의무 위반, 허위·과장 광고, 무자격자 광고 등을 사유로 감시센터에 신고·접수한 1899건을 대상으로 시행했다. 이중 정상광고이거나 신고 내용으로 위반 여부를 확인하기 곤란한 광고를 제외하고 실제 위반이 의심되는 광고는 1029건으로 조사됐다.

    분석결과 위반의심광고 1029건의 규정 위반사항은 4906개이며 명시의무 위반이 4313개(87.9%)로 가장 많았고 부당한 표시·광고 503개(10.3%), 광고주체 위반이 90개(1.8%)로 그 뒤를 이었다.

    수시점검은 신학기 및 방학시기에 수요가 증가하는 대학가·학원가 인근 중개매물 광고 903건을 대상으로 7월과 8월에 걸쳐 조사를 진행했다. 온라인·유선조사와 함께 허위광고가 의심되는 광고에 대해 현장조사를 실시해 143건이 규정 위반 의심 광고를 적발했다.

    유형별로 총 152개의 위반의심 사항이 조사됐으며 명시의무 위반 139개(91.4%), 허위광고 등 부당한 표시·광고가 13개(8.6%)로 나타났다.

    점검을 통해 위반의심 광고로 분류된 1172건에 대해선 관할 지자체에서 최종 검증을 거쳐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법령 위반에 따른 조치를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기본모니터링에서 감시센터를 통해 접수된 신고 건수는 일평균 약 20.9건으로 그동안 실시한 모니터링 대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위반의심 광고수는 1분기 779건으로 줄었다가 다시 증가하는 양상을 띠고 있다.

    매체별로 유튜브 등 SNS가 의심 광고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20년 4분기 1.6% ▲2021년 1분기 9.5% ▲2021년 2분기 14.6% 등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는 SNS의 이용 증가와 상대적으로 관리가 취약한 SNS의 특성에서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한정희 국토부 부동산산업과장은 "이번 조사는 특정 시기에 수요가 증가하는 부동산을 대상으로 하는 등 조사시기와 대상을 적절하게 계획해 실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 "허위·거짓광고는 반드시 처벌받는다는 인식이 생기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