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게임 글로벌 출시 방법 소개DAU-MAU 등 다양한 지표 제공, 중소게임사 부담 낮춰
  • ▲ 플레이 개발자 콘솔의 출시 관리 기능 ⓒ구글
    ▲ 플레이 개발자 콘솔의 출시 관리 기능 ⓒ구글
    구글이 ‘구글플레이 콘솔’을 통해 한국 앱·게임 개발자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구글플레이 콘솔이란 개발자들이 앱의 출시, 업데이트 및 수익화에 이르기까지 플레이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망라하는 개발자 지원 툴이다.

    간단한 출시 절차와 다양한 통계 데이터 제공을 앞세워 중소게임사들의 글로벌 진출에 활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2일 구글은 ‘플레이 콘솔부터 정책까지, 개발사 고글로벌에 대한 모든 것’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구글플레이 콘솔의 주요 기능 및 앱 출시 절차 등을 소개했다.

    김홍근 구글플레이 게임 파트너십 매니저는 “구글 플레이콘솔을 활용하면 5번의 클릭으로 글로벌 출시가 가능하다”며 “단순 출시뿐만 아니라 성공적으로 앱을 출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데이터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구글플레이 콘솔을 통한 앱·게임의 글로벌 출시 절차는 아주 간단하다. 원하는 출시 트랙을 선택하고 출시 대상 국가를 선택하면 앱이 배포된다.

    구글 측은 구글플레이 콘솔이 글로벌 진출을 앞두고 있는 앱·게임에 특히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김 매니저는 “미국을 타겟 시장으로 고려하고 있는 앱이라면 미국과 유사한 UX 패턴을 보이는 스웨덴에서 테스트를 하고 캐나다와 호주 같은 비슷한 수익모델을 나타내는 곳에서 테스트가 가능하다”며 “안정성과 리텐션, 최적화 등이 충분히 이뤄진 후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만큼 높은 성공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앱을 처음 출시하는 경우에는 10~15분 정도의 시간이 글로벌 출시에 소요된다. 최초 앱 개시의 경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담은 URL 입력, 콘텐츠 등급 분류를 위한 설문조사 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구글플레이 콘솔의 또 다른 강점은 다양한 통계에서 나온다. 얼마나 많은 앱 설치가 이뤄졌는지 국가, 채널, 키워드 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스토어 전환율 개선을 위한 A/B 테스트도 가능하다.

    구글 측은 단순 배포 솔루션뿐만 아니라 인사이트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여러 가지 기능을 준비한 만큼, 자체적인 데이터 솔루션을 도입하는 데 비용과 인력이 부담스러운 중소개발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구글플레이 콘솔에서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일간활성이용자수(DAU), 월간활성이용자수(MAU), 일일 활성 사용자당 평균 수익(ARPDAU) 등 7~80개 이상이다.

    김 매니저는 “구글플레이 콘솔은 글로벌 시장에서 앱 안정성 대응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이를 진단하고 특정 언어, 기기, OS버전에서 앱 충돌이나 응답 없음 같은 현상에 대한 통계와 더불어 개선을 돕는다”며 “성공적으로 앱을 출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데이터 인사이트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