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모니터링·자전거래 탐지·AI 활용 고도화 모델 등 방지책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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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지난해 11만4054건의 허위리뷰를 차단했다고 11일 밝혔다.
배민은 실시간 모니터링 활성화 외에도 허위리뷰 근절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가동했다. 지난해 6월부터 리뷰조작이 의심되는 업주의 데이터를 분석해 차단하고, 12월에는 AI(인공지능)를 활용한 고도화 모델을 탑재했다.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이 도입된 후 허위리뷰에 대한 사전 대응이 가능해지면서 업주와 이용자의 제보는 큰 폭으로 감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허위 의심 리뷰 제보 건수는 지난해 연 최고점 대비 60% 이상 줄었다. 업주가 스스로 주문하고 리뷰를 남기는 자전거래 허위리뷰 역시 지난해 말 기준 연 최고점 대비 70% 감소했다.배민은 2020년 11월부터 허위 의심 리뷰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했다.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허위 리뷰로 의심될 경우 자동으로 노출을 일시 제한한다.허위리뷰는 다른 고객의 주문을 유도하는 효과가 커 업주들이 유혹에 빠지기 쉽다. 다른 고객에게는 혼란을 줄 수 있어 배달 플랫폼 입장에서는 신뢰도 측면에서 악영향을 준다.리뷰 조작이 불법임을 알리기 위해 악성 리뷰조작 업체에 대한 고소·경고 작업도 진행했다. 현재까지 6건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이며, 34개 업체를 대상으로 경고 및 내용 증명을 발송했다. 지난해 5월에는 법적 대응 끝에 허위리뷰 조작 업체가 실형을 선고받기도 했다.이 때문에 리뷰조작 업체들 사이에서는 "배민 리뷰 작업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며 "배민이 '리뷰와의 전쟁'을 선포한 후 작업된 리뷰는 100% 차단되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이원재 우아한형제들 서비스위험관리실장은 "이용자가 믿고 볼 수 있는 리뷰 환경을 만들고자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부터 법적 대응까지 허위리뷰에 대해 강경 대응을 취하고 있다"며 "지난해 말 탑재한 AI 고도화 모델을 통해 앞으로 더 빠르게 효과적으로 허위리뷰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